토너먼트의 제왕 베니테스, 레알 마드리드에 트로피 안길 수 있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9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리버풀 페이스북]

아주경제 서동욱 기자 = 레알 마드리드 감독을 맡고 있는 라파엘 베니테스에게 무수히 많은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그는 지난 바르셀로나와의 엘클라시코에서 0-4 치욕적인 패배를 당했음에도 임원진의 재신임을 받으며 기사회생했다. 하지만 누구도 그가 오랜 기간 레알의 감독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베니테스가 리그 경쟁에 약한 감독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컵 대회와 같은 토너먼트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레알 마드리드가 챔피언스리그를 또 다시 제패하고 싶다면 ‘컵 대회의 제왕’ 베니테스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

사실 베니테스의 커리어에 리그 우승 횟수는 많지 않다. 그는 2001년 프리메라리가 발렌시아의 감독을 맡으며 최고의 감독 중 한명으로 떠올랐다. 그는 부임시즌인 2001-2002 시즌 리그 우승을 차지한데 이어 2003-2004 시즌에도 리그 우승을 차지하며 레알과 바르셀로나 팬들을 경악케 했다.

하지만 그의 리그 우승 기록은 여기가 끝이다. 그는 2004년 리버풀 감독이 되며 발렌시아 떠났고, 이후 리버풀-인터밀란-첼시-나폴리를 거치면서도 단 한 번도 리그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했다. 지나치게 수비적이고 안정적인 경기 운영으로 강팀을 상대로 걸어 잠그는 약팀들을 확실히 제압하지 못했다.

물론 강팀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였지만 어떤 팀을 상대로 하든지 승점은 똑같은 법, 그의 전술은 각기 다른 전력의 팀들과 38경기나 치러야 하는 리그 경쟁과는 어울리지 않다. 현재 레알 마드리드의 성적표는 7승3무2패로 바르셀로나에 승점 9점 뒤진 3위다. 패배한 경기는 2경기로 같지만 무승부가 3경기나 많다. 작년까지 리그에서 가장 공격적인 팀이었던 레알 마드리드에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다.

또 베니테스는 체력 안배를 위해 로테이션을 즐기는 감독중 하나인데 그 결과 결정적인 순간 베스트 멤버가 나서지 않아 승리를 놓치는 법도 많았다.

하지만 토너먼트라면 얘기가 다르다. 베니테스는 발렌시아를 맡은 이 후로 거의 대부분의 시즌 작은 규모라도 컵 대회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발렌시아에서의 마지막해인 2003-2004시즌 팀에 유로파리그 첫 우승컵을 안긴 게 시작이다.

리버풀로 부임한 첫 해 2004-2005 챔피언스리그에서는 조별리그에서 올림피아코스, AS모나코에게 패하며 3위에 득실차에서 앞선 2위로 겨우 토너먼트에 진출했다. 하지만 베니테스의 진가는 토너먼트에서 발휘됐다. 16강전에서 분데스리가 강호 바이어 레버쿠젠을 1,2차전 합계 6-2로 대파하더니 8강전에서는 파비오 카펠로의 유벤투스를, 4강에서는 조세 무리뉴의 첼시를 격파하며 결승에 진출하는 기염을 토했다.

[사진=레알마드리드 페이스북]

결승에서는 ‘이스탄불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드라마를 썼다. 카를로스 안첼로티 감독이 이끄는 ‘슈퍼스타 군단’ AC밀란과 격돌한 리버풀은 전반 0-3으로 뒤지며 패색이 짙었지만 후반 기적적으로 세골을 몰아넣고, 연장에 들어가 승부차기에서 승리하며 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이후에도 베니테스는 리버풀에 이끌고 FA컵 우승(2005-2006시즌), 챔피언스리그 준우승(2006-2007시즌) 이라는 성과를 남겼다.
2010년 무리뉴의 후임으로 세리에A 인터밀란을 맡게 된 베니테스는 리그에서 7위까지 추락하는 등 성적 부진으로 경질설이 나오는 가운데서도 클럽 월드컵을 우승시키는 저력을 발휘했다. 또 2012-2013시즌에는 디 마테오 감독의 후임으로 첼시와 단기 계약을 맺은 후 리그에서는 3위에 그치면서 유럽대항전에서는 구단 최초로 유로파리그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놀라운 성과를 발휘하기도 했다.

이후 자리를 옮긴 나폴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곤자로 이과인, 호세 카예혼, 로렌조 인시녜, 마렉 함식과 같은 화려한 멤버를 보유하고도 리그에서는 2013-2014시즌 3위, 2014-2015시즌 5위에 그치는 등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2013-2014시즌 코파 이탈리아를 제패하며 역시 토너먼트 강자임을 입증했다.

그가 토너먼트에 강한 이유는 리그에서 약한 이유와 맥락을 같이 한다, 공격진을 비롯해 모든 선수들의 수비 가담을 중시하며 단단하게 경기를 운영하기 때문에 그가 맡은 팀들은 대부분 지지 않는 경기를 해왔다. 토너먼트야 말로 “골은 팬을 부르고 수비는 우승컵을 부른다”는 격언이 어울리는 승부 방식이며 그렇기 때문에 베니테스의 팀들은 리그보다 월등히 좋은 성적을 내온 것이다.

더군다나 로테이션을 통해 토너먼트의 중요경기를 타팀보다 월등히 좋은 컨디션으로 치룰 수 있다. 리그 경기에서는 비록 로테이션 멤버들이 출전해 승리를 따내지 못하더라도 단판 승부로 결정지어지는 토너먼트에서는 주전 선수들을 총 출동시켜 한 경기에 모든 것을 쏟아 붓게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로테이션의 부재로 컵 대회에 강하고 리그에서 약하던 안첼로티 감독과 정반대의 특징으로 같은 결과를 만들고 있는 셈이다.

일각에서는 베니테스에게 월드컵이나 유로 같은 국제 대회 단기전 감독을 맡겨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그만큼 베니테스의 ‘토너먼트 특화’는 유별난 정도다. 2013-214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차지하며 ‘라데시마’를 달성한 레알마드리드가 11번째 우승을 노린다면 참고해야 할 사항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