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제] "달라진게 뭔데?" 애플 아이폰6S 중국서 '허위광고' 소송 휘말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5 13: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고법 개정…허위광고 시 최고 3억5천만원 벌금형

애플 중국 공식 웹사이트 첫 화면. 중간에 '달라진 것은 단 하나, 전부입니다'는 뜻의 중국어 광고 문구가 눈에 띈다. [사진=애플 중국 공식웹사이트]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달라진 것은 단 하나, 전부입니다(The only thing that's changed is everything)." 애플 아이폰6​​S 광고 문구가 중국에서 과대 광고라는 이유로 소송에 휘말렸다.

중국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서 변호사로 활동하는 허간린(何干林)은 최근 톈허(天河)구 법원에 아이폰6S 광고 문구가 허위 과장 혐의가 있다며 아이폰 6S의 중국 내 판매 대리상인 차이나모바일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중국청년망(中國靑年網) 등 현지 언론이 24일 보도했다.

허 씨는 아이폰 6S 광고 문구를 접한 후 지난 달 10일 아이폰 6S를 6858위안(약 122만원)을 주고 구입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광고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실상 아이폰 6와 비교해 별 다른 차이를 못 느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허 씨는 차이나모바일에 아이폰 6S 구매가의 세 배인 2만574위안을 배상하라고 청구했다.

현재 광저우시 톈허구 법원에서는 허 씨의 소송을 접수한 상태다. 문제가 된 광고 문구는 현재 차이나모바일 웹사이트에서 삭제됐으나 애플 중국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여전히 올라와 있는 상태다.  허 씨는 조만간 법원에 애플을 대상으로 추가 소송도 제기할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대해 차이나모바일과 애플 측은 공식적으로 아무런 답변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중국은 올 9월부터 새로 개정된 광고법을 시행 중이다. 개정법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국가급’, ‘세계급’, ‘최고’, ‘최고급’ 등과 같은 수식어를 사용할 수 없다. 허위과장 광고로 판명될 경우 최고 200만 위안(약 3억56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사안이 심각할 시에는 형사처벌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허위광고에 대한 처벌을 대폭 강화했다.

앞서 샤오미(小米)도 지난 9월 광고에서 '최고'라는 문구를 사용한 혐의로 소송에 휘말린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