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도지사, 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개도국 장·차관 대상 지자체 대표 발제자로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5 2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주제로 발제

김관용 도지사가 지구촌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개도국 장차관들과 새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경상북도]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2015 지구촌 새마을지도자대회’가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일정으로 황교안 국무총리, 개도국 장·차관 등 새마을 관련 국내외 인사 550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에서 개막했다.

이번 행사는 해외 개도국 현장에서 활동하는 새마을 지도자들을 격려하고 새마을운동 성공사례와 경험 등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다.

경북도는 지난 24일 개막식에서 김관용 도지사의 축사와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발제, 새마을운동 발상지 투어 지원 등으로 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적극 뒷받침하고 있다.

김 지사는 축사에서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인 대구·경북을 찾아준 지구촌 새마을 가족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그동안 추진해온 새마을운동의 효과적인 추진과 성공적 전략방안을 지구촌 새마을 지도자 여러분과 한자리에 모여 모색하기 위한 뜻깊은 자리임을 강조했다.

이날 오후에는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에서 행자부 관계관, 개도국 장·차관 15명, 농진청장 등 총 18명이 참석하고, 김 지사가 각국 대표단 20명, 주한 개도국 대사 18명 등을 대상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해서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개도국에서 온 고위인사들은 김 지사에게 많은 지원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 발상지 지자체로서 개도국의 많은 마을들에 새마을운동을 확대 전수해줄 것을 요청했다.

경북도는 초청자 중 개도국 지도자 150명을 대상으로 1박 2일간 경북지역 내 새마을발상지기념관 등 경북 새마을운동 발상지 투어를 실시해 새마을운동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고 체험할 기회도 제공했다.

청도군 신도리 새마을운동 시범단지, 포항 문성리 새마을체험공원, 구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등 새마을 발상지에서 역사적 의의를 배우고, 포항·청도 새마을운동 발상지기념관에서 새마을정신의 태동을 체험하는가 하면 새마을금고 견학으로 근검절약 정신을 체험해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경북도는 현재 에티오피아, 르완다, 탄자니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등 9개국 27개 마을에 418명의 봉사단을 파견하여 새마을 시범마을을 조성하고 있으며, 앞으로 경상북도 새마을 세계화 모델이 전 세계로 전파·확산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시켜 더불어 잘사는 행복한 지구촌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지사는 “경북도의 새마을운동은 지구촌 빈곤퇴치의 성공 모델로서 주목받고 있으며 지난 9월 유엔 차원에서 새마을운동이 21세기 개발도상국에 적용가능한 신농촌 개발 패러다임으로 제시돼 주목받고 있다”며 “경북도는 2005년부터 새마을세계화 사업을 통해 개도국 농촌의 현대화로 식량 자급화 및 생활환경 개선 등으로 주민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도록 해 새마을운동을 전 지구촌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