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앞당겨 받기?...가계 빚 1200조원대 근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4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가계 빚이 1200조 돌파를 앞둔 가운데 서울 여의도 한 은행의 대출 창구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가계 빚이 폭증하고 있다. 올 3분기에만 34조5000억원 증가하며 사상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 내년부터는 대출 문턱이 높아져 대출을 앞당겨 받은 영향이다.

미국금리 인상이 맞물려 있는 만큼 이같은 가계 빚은 한국 경제를 압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3분기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잠정치)은 1166조원으로 2분기 말보다 34조5000억원 증가했다. 지난 7∼9월 월평균 11조원 이상 늘어난 것이다.

이런 추세가 4분기까지 이어지면 전체 가계부채는 올해 1200조원을 돌파하게 된다.

올해 3분기에도 가계빚 증가를 주도한 것은 부동산 활황세와 맞물린 주택담보대출이다.

은행 등 예금취급기관과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기금이 취급한 주택담보대출은 20조4000억원이나 증가했다.

이는 2분기 주택담보대출 증가액(20조7천억원)보다 약간 줄어든 것이지만 여전히 분기 기준으론 사상 최대 수준이다.

이처럼 가계 부채가 늘어난 것은 작년 8월 이후 4차례 단행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의 영향이 크다.

기준금리가 연 1.5%로 떨어지면서 대출 부담이 크게 줄었다.

작년 8월 이후 시행된 주택담보대출(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이런 가운데 전셋값 상승과 전세의 월세 전환이 확산하면서 가계의 주택 매입을 부추긴 결과가 가계빚 증가로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문제는 미국 금리 인상 이슈가 맞물려 있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그동안 고용지표 등의 호조를 감안해 내달 기준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오를 경우 한국은행은 외국자본의 유출을 막기 위해 시차를 두긴 하겠지만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미 국내 시중은행들은 지난 9월부터 이런 가능성을 예측해 대출금리를 조금씩 올리면서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 대출 금리가 오르면 저신용자,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가계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변동금리로 대출받은 가계가 받을 타격이 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은행의 가계 대출 잔액 가운데 고정금리 유형은 29.7%에 불과하다.

가계부채가 계속 불어나면 결국 소비를 위축시켜 내수가 쪼그라들고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경제동향분석실장은 "가계는 보통 원리금 상환 후 남는 돈으로 소비하게 되는데 가계부채 급증에 따른 소비위축은 이미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