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정치원로 조문 발길 이어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2 21: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명박 전 대통령이 2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전직 대통령과 정치 원로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날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나라의 마지막 남은 민주화 운동의 상징이 떠나셨기 때문에 남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선진된 민주주의와 산업화를 잘 이뤄나가는 게 김 전 대통령이 꿈꾸던 것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서울대병원에 계실 때 위문을 갔었다"며 "그때 꼭 완쾌해 전직 대통령끼리 자주 뵙자고 했더니 고개를 끄덕이셨는데 오늘 퇴원을 못하고 돌아가셨다"라고도 했다.

'3김(김대중·김영삼·김종필) 시대'의 한 축인 김종필 전 국무총리도 이날 오전 8시 50분께 휠체어를 타고 빈소를 찾아 "신념의 지도자로서 국민의 가슴에 영원히 기억 될 것"이라고 애도를 표했다.

이날 옛 상도동계 인사로 분류되는 김수한 전 국회의장과 최형우 전 내무부장관, 김덕룡 전 의원, 홍인길 전 청와대 수석 등 도 빈소를 찾았다.

23일 조문할 예정인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과 대한민국 발전에 큰 업적을 남겼다"며 "김 전 대통령은 남편과 함께 민주화를 위해 오랫동안 투쟁했다. 우리 국민은 김 전 대통령을 대한민국을 변화시킨 대통령으로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도 보도자료에서 "김 전 대통령은 민주화운동과 문민정부 출범을 통해 민주주의의 길을 넓힌 지도자"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권 여사는 이어 "고인은 노 전 대통령의 정치인생에도 영향을 끼친 분"이었다며 "손명순 여사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통령과 '정치적 악연'이 있는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은 건강상태 등을 이유로 직접 빈소를 찾지 않고 자료나 측근들의 전언을 통해 애도를 표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명복을 빌며, 손명순 여사를 비롯한 유가족에게 위로를 보낸다"며 "기독교 신앙이 깊었던 분이니까 좋은 곳으로 가셨을 것이라 믿는다"며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노태우 전 대통령 측은 "건강상의 이유로 직접 문상을 하지 못한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노 전 대통령은 길게 말씀을 하지는 못하셨지만 깊은 애도를 표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