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김무성·문재인 YS 빈소 찾아 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2 21: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영삼 전 대통령이 서거한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 전 대통령 빈소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김 전 대통령 차남 김현철씨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정치권은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에 일제히 애도의 뜻을 표했다. 

대표적인 '상도동계 인사'로 불리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8시반께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빈소를 찾아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 저는 김 전 대통령의 정치적 아들이다. 그래서 조용히 가시는 길을 정성을 다해 모시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그는 최초의 문민 정부를 연 대통령이었고, 대통령 재임 중 누구도 흉내내지 못한 위대한 개혁 업적을 만드신 불세출의 영웅"이라고 김 전 대통령을 회고했다. 김 대표는 빈소에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으며, 주요 일정을 제외하고 김 전 대통령의 빈소를 지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청원 최고위원도 "김 전 대통령은 저의 정치적 대부셨다"며 "과거 김 전 대통령을 모시고 민주화 운동을 같이 했고 김 전 대통령 총재 시절에는 비서실장과 대변인, 또 정무장관과 원내총무까지 지냈다. 너무나 애통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이종걸 원내대표와 전병헌·정청래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함께 빈소를 찾았다.

문 대표는 빈소를 나서며 "지금 민주주의가 다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 민주화 운동을 이끄셨던, 또 이땅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내셨던 김영삼 대통령께서 떠나신 것이 너무나 아쉽다"며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고 했던 김 전 대통령님의 민주주의에 대한 정신과 철학을 우리가 계승할 때"라고 말했다. 

안철수 새정치연합 의원도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고인께서 평생 간직했던 민주화에 대한 열정과 헌신은 국민들이 오랫동안 기억할 것"이라고 애도를 표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남기신 통합과 화합에 대한 말씀을 기억하겠다"며 "통합과 화합에 대한 정치로 국민들에게 다시 신뢰받는 정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