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슬로푸드 5개 마을, 세계인의 입맛 사로잡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8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일 전북슬로푸드미디어데이, 20일 외국인 맛워크숍 진행

아주경제 최규온 기자 =전북도는 18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5 슬로푸드 국제대회(SLOW FOOD ASIA PUCIFIC FESTIVAL 2015)'에 전북도가 올해 선정한 5개 슬로푸드 마을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페스티발에는 전북 슬로푸드 마을별 특화 자원인 △고창 사등마을 (자염)칠게 젓갈, △정읍 고산마을 마름묵, △순창 적성슬로공동체 절여말린 은어, △무주 부남슬로공동체 돌무덤 눈동자개 어죽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제 마전 난산마을에서 자연 건조한 신동진쌀로 만든 주먹밥, △세계 2000번째 맛의 방주 등재품목인 정읍 먹시감식초, △올해 맛의 방주 등재 신청 품목인 황녹두와 파라시 등 20여가지 전북도의 전통음식이 국내외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2015 슬로푸드 국제대회 프로그램[사진제공=전북도]


전북도에서는 지난 9월 슬로푸드마을의 4가지 전통 음식 자원인 △고창 사등마을 (자염)칠게 젓갈, △정읍 고산마을 마름묵, △순창 적성슬로공동체 절여말린 은어, △무주 부남슬로공동체 돌무덤 눈동자개 어죽이 국제슬로푸드 한국협회 맛의 방주 위원회 심사를 통과하했으며, 이번 페스티발 참가를 계기로 '전 세계 소멸위기속 국제슬로푸드 맛의 방주'를 확정지을 계획이다. 

전북도는 '전북 슬로푸드마을'의 다양한 전통음식을 널리 알리고자, 19일 오후 2시 경기도 일산 킨텍스 슬로푸드 국제대회장 전라북도 부스에서 국내 언론인을 위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20일 오후 2시에는 지역 고유의 맛을 전세계 농식품 관계자들에게 선보이는 외국인을 위한 전북 맛의 방주 워크숍을 연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마을 5곳은 △고창군 심원면 사등마을, △정읍시 신태인읍 고산마,을 △순창군 적성면 슬로공동체, △무주군 부남면 슬로공동체, △김제시 백구면 마전난산마을 등으로 전북도가 추진하는 슬로푸드 공동체들이다.

슬로푸드마을은 몸에 좋고(Good) 생태친화적(Clean)이며, 먹을권리 보장과 함께 농민들에게 공정한(Fair) 대가를 지불하는 슬로푸드 정신에 공감하고 국제슬로푸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슬로푸드를 특화하는 마을공동체다.

슬로푸드 한국협회 관계자는 "카를로 페트리니 회장을 비롯한 국제 연맹 임원들이 슬로푸드를 주제로 한 전북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는 슬로푸드의 근본 철학을 관통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모범적 사례로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