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농협, 밴(VAN)사로부터 불법 리베이트 50억 수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3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 김효곤 기자]

아주경제 전운·이정주 기자 = 농협이 밴(VAN)사들로부터 3개월간 50억원에 이르는 불법 리베이트를 수수한 정황이 드러나 금융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개정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리베이트 금지 조항이 신설된 이후 처음으로 금융당국이 농협을 둘러싼 리베이트 관행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만큼, 향후 관련업계에 만연한 불법 리베이트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가 이어질 전망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농협중앙회 계열사인 농협경제지주 산하 농협하나로유통이 최근 3개월간 5개 밴사로부터 50억원에 육박하는 리베이트를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 1월 여신전문금융업법을 개정해 7월 21일부터 신용·체크카드 연매출이 1000억원을 넘는 가맹점은 밴사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업계에 관행처럼 퍼져 있는 밴사들의 리베이트 비용을 없애 밴수수료(신용카드사가 결제 1건당 약 120원씩 밴사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낮추고, 궁극적으로 신용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율을 낮출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한 취지였다. 당국은 가맹점 연매출 1000억원인 리베이트 금지 기준을 향후 10억원까지 낮춰 리베이트를 근절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개정법 시행 이후에도 농협은 카드결제 1건당 70~90원에 달하는 금액을 5개 밴사(KICC·KS넷·스마트로·KIS정보통신 등)로부터 받아온 것으로 금감원은 보고 있다.

농협이 운영 중인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농협주유소·신토불이(NH농협은행 지점내 특산물 판매점) 등 전국 960개 단위농협에서 발생하는 카드결제는 월 1800만건 규모로 알려졌다. 이곳을 통해 농협이 밴사들로부터 수수한 리베이트 금액은 월 15억원 가량으로, 리베이트가 법으로 금지된 이후 걷어 들인 돈만도 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5개 밴사는 물론 이들과 입찰계약을 주관한 농협하나로유통 등을 상대로 리베이트 지급 경위와 정확한 금액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농협 관계자는 “하나로클럽과 같이 연매출 1000억원이 넘는 대형 가맹점은 리베이트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다만 1000억원 이하 가맹점은 어디에도 금지 규정이 없기 때문에 기존 관행대로 리베이트를 받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연매출 1000억원이 넘는 농협하나로유통이 5개 밴사에 위탁 대행을 맡긴 만큼, 원칙적으로 농협중앙회 산하 모든 가맹점이 리베이트 금지 대상에 해당된다고 보고 조사를 거쳐 과징금 부과 등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불법 리베이트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대적인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어서 금융권과 유통업계 등에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관련업계에는 여전히 이같은 리베이트 관행이 만연해 있는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밴업계 한 관계자는 “16개 밴사들이 카드단말기 공급을 위해 과열 경쟁을 벌여오면서 수십년 동안 리베이트는 당연한 관행으로 자리잡았다”며 “지난 7월 법으로 금지된 이후에도 암묵적으로 리베이트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