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남산 '남산 애니타운' 조성… 서울시, 애니메이션센터 도심 속 테마파크로 변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30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시아 최대 규모 B2B 애니메이션 행사 'SPP(Seoul Promotion Plan) 2015'. 사진=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서울 명동~남산 일원이 '남산 애니타운'(가칭)으로 조성된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2018년까지 전면 재건축해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의 전진기지 겸 도심 속 테마파크로 탈바꿈시킨다.

서울시는 30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만화·애니메이션산업 일자리 창출 모색 방안'을 발표했다.

남산에는 뽀로로, 로보카 폴리, 라바 등 우리나라 창작 애니메이션 발상지이자 서울의 유일한 관련 산업지원시설인 서울애니메이션센터가 있다. 2013년에는 만화의 거리 '재미로'와 만화박물관 '재미랑'을 선보였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명동과 인접해 있어 관광명소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는 그 핵심공간으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를 새단장한다. 이곳은 1962년 건축돼 시설 안정성에 문제가 있고, 공간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잦았다.

새롭게 변신할 곳은 기존과 비교해 연면적 7080㎡→2만1000㎡, 입주기업 8개→50개, 연 방문객수 25만명→100만명으로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건물 전체가 상상력을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설계된다.

내부 공간은 △기업과 1인 창작자를 위한 창작팩토리(기업 입주공간·기업간 협업공간·프로젝트룸 등)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상상놀이터(개방형 만화도서관·3D 애니메이션 상영관·캐릭터숍·테마카페 등) △전시, 축제, 마켓 등 컨벤션 유통플랫폼으로 나눠질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명동역 3번 출구에서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 이르는 450m 구간 '재미로'의 기능을 한층 강화, 만화‧애니메이션 콘텐츠 특화거리로 꾸민다.

명동역 앞 버스정류장(3~4번 출구 사이)이 '꼬마버스 타요' 테마 정류장으로 거듭난다. 일본 돗토리현 시게루거리 등 해외 유명거리를 이벤트 형식으로 구현해 재미와 축제가 있는 관광명소로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만화‧애니메이션 산업은 산업‧문화적 측면에서 고부가가치를 거두고 일자리도 창출해내는 창조산업의 대표주자"라며 "기업의 창작, 마케팅과 시민의 문화체험이 한데 어우러질 수 있는 남산 애니타운을 곧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