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중고차 수출단지 핫이슈로 부상(浮上)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4 09: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수구 강제철거 예고 vs 수출업체 대체부지 마련 호소 하며 물리적 충돌도 강행 의지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시 연수구 송도 중고자동차 수출단지가 지역의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연수구가 다음달 컨테이너에 대한 강제철거를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대체부지를 마련하지 못한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관계기관에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나서며 물리적 충돌까지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 연수구에따르면 옥련동 옛송도유원지 4블럭에 조성된 중고자동차 수출단지에는 현재300여곳의 중고차 수출업체가 컨테이너를 설치해 업무를 보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가 이 부지에 대해 관광구역으로 도시계획 지정한데 힘입어 그동안 지리한 공방을 계속해 왔던 연수구와 중고차 수출업체간 소송은 최근 연수구가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판결하면서 법적공방이 마무리 되었다.

덕분에 이곳에 설치된 컨테이너들은 불법건축물 전락했고 연수구는 13일, 다음달중으로 이들 불법건축물을 강제 철거 하겠다며 행정대집행 예고를 업체에게 통보한 실정이다.

이과정에서 수출업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송도는 현재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의 80%를 차지하는 전진기지인데도 대체부지 마련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정 대신에 법원판결만을 앞세워 강제철거만을 강조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중고차 수출업체 한 관계자는 “그동안 연수구와 법적 공방을 벌였지만 대법원의 판결이 난 상태에서 무슨말을 하겠냐”며 “하지만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의 메카를 무조건 없앤다면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를 더욱 힘들게 하게 될 것”이라고 대체부지 마련을 호소했다.

이와관련 인천시관계자는 “인천해양수산청,인천항만공사등과 현재 대체부지 마련을 위한 협의가 진행중”이라며 “빠른시간내에 대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연수구는 인천시의 협의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견지한 가운데 다음달 행정대집행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어 자칫 강제철거가 강행될 경우 업체관계자들과의 물리적 충돌도 예상되는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