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좌편향 교과서, 방치할 수 없다" vs 野 "저열한 권력자가 역사책을 바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2 16: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면서 정치권이 '이념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었다.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행정예고한 12일 여당은 여론몰이에 나섰고, 야당은 총력 저지를 선포했다. 

새누리당은 현행 역사 교과서를 좌파 진영이 선전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국정화에 찬성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화 강행은 친일·독재를 미화해 정권의 홍보수단으로 삼으려는 시도라고 반발, 저지 투쟁에 나섰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유철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이인제 최고위원. [사진=새누리당 제공]


새누리당은 현행 역사교과서 집필진 60% 이상이 '좌편향 인사'로 구성돼 ‘좌편향·친북’ 교과서가 양산되고 있다고 주장, 여론전에 총력을 다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역사교과서가 편향된 특정 집단의 전유물이나 이념적 정치공방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역사교과서를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새누리당의 공식적인 입장"이라며 "부모님들이 아들, 딸들이 사용하는 역사교과서를 좀 자세히 들여다보신다면 정말 깜짝 놀랄 것이고 새로운, 올바른 역사교과서의 필요성을 충분히 공감하실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계 유일의 민족분단국가로서 안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우리의 현실로 볼 때, 종북성향과 좌파성향을 지닌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교과서는 왜곡되고 편향될 수밖에 없다"며 국정 역사교과서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좌편향 인사들이 집필한 교과서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강조하고 북한의 3대 세습을 북한의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우리의 아들딸들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좌편향 역사교과서를 통해 우리의 역사를 배우는 현실을 그냥 방치할 수 없다"고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힘을 보탰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정부·여당의 '역사쿠데타'로 규정하고 강력한 대여투쟁에 돌입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서울 중구 광화문광장에서 '친일교과서 국정화 반대'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영식·주승용 최고위원, 문재인 대표, 정청래 최고위원.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제공]


문재인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을 상대로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부당성을 알리는 데 힘을 쏟았다. 이와 함께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국회 로텐더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결의대회를 진행하는 등 총력 투쟁에 나섰다. 

행정예고 이후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는 20일 동안 고시 확정을 저지하겠다는 게 야당의 구상이다.

문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강행하고야 말았다"며 "국민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경제와 민생을 내팽개치고 이념 전쟁에 혈안이 돼 군사 작전하듯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정부·여당의 오만한 행태에 절망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문 대표는 이어 "훌륭한 지도자는 역사를 바꾸고 저열한 권력자는 역사책을 바꾼다는 말이 있다"며 "확정 고시까지 남은 20일 동안 국민과 함께 친일 교과서 총력 저지 투쟁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국정화 저지 투쟁은 여야의 대결도, 보수와 진보의 대결도 아니며 아이들의 미래와 민주주의, 국가의 품격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다. 박근혜 정권의 '역사 쿠데타'에 비타협 투쟁을 시작한다"고 경고했고,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특위 위원장인 도종환 의원도 "식민지 근대화론과 독재 불가피론을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 이 정권의 의도"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의 한 당직자는 "국회 내 투쟁과 시민단체와 연계한 연대 투쟁, 고시발표 중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며 "내년도 예산안과의 연계 투쟁, 장외투쟁도 불사해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속에 13일 방미 출국길에 오르는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황우여) 교육부총리가 오늘 오후 (국정화 방침을) 발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대통령이 '올바르고 균형 잡힌 역사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했던 것 이상의 말씀이나 (입장발표)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