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열병식 육성연설 핵심 키워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10 2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민’ 단어 수십 차례 강조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국정운영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제1위원장은 이날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육성연설을 통해 인민중시·군대중시·청년중시라는 3대 전략을 제시했다.

이는 김 제1위원장이 집권 4년차를 맞아 권력 안정을 찾아가면서 민생을 직접 책임지고 풀어나가 ‘인민이 살기 좋은 나라’를 건설하고 새 시대를 이끌어나갈 청년층을 집중 육성해 자신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핵문제로 미국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듯 이번 연설에서 미국의 위협으로부터 체제를 지키기 위해 국방력을 강화하고 미국에 두려움 없이 맞설 것이라는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김 제1위원장은r김일성 시대의 ‘경제 국방 병진노선’을 언급, “미제가 원하는 그 어떤 형태의 전쟁에도 다 상대해 줄 수 있으며 조국과 인민의 안녕을 사수할 만단의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을 당당히 선언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경제·핵무력 병진노선이나 자위적 핵억제력 강화 등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대신 북한은 열병식에서 탄두형태가 변형된 KN-08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선보이며 무력시위는 계속했다.

김 제1위원장은 열병식 육성연설에서 인민이란 단어를 수십 차례 언급하며 오로지 인민만을 위한 국정운영을 재차 강조했다.

앞서 그는 지난 4일 당 창건 기념일을 맞아 발표한 논문에서도 “인민을 하늘같이 여겨야 한다”며 인민을 무시하는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 투쟁을 강도높이 벌일 것을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