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마이크 혼다 의원에 명예 정치학박사 수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9 0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 국회에서 수여식, “위안부 결의안 통과 등 업적”

[사진=한국외대 워싱턴 동문회 제공 ] 사진 왼쪽부터 박진 이사장, 혼다 의원, 김인철 총장, 강효석 대학원장 


아주경제 워싱턴특파원 박요셉 기자 =마이크 혼다 미국 연방하원의원이 8일(현지시간)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인철)로부터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는 이날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김인철 총장, 박진 아시아미래연구원 이사장(한국외대 석좌교수, 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강효석 대학원장, 김유경 대외부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마이크 혼다 의원에게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 수여식을 개최했다.

김 총장은 “혼다 의원은 미국 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국 의회에서 55 건의 관련 결의안이 통과되는데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며 “역사적 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인권정신을 실천하며, 한-미간 협력과 동맹관계 증진에 기여한 업적을 높이 평가해 명예 정치학 박사 학위를 수여한다”고 밝혔다.

혼다 의원에 대한 명예 박사학위 수여는 박진 석좌교수가 이사장으로 있는 사단법인 아시아미래연구원의 추천을 통해 이루어졌다.

2016년 예정된 연방 하원의원 선거(캘리포니아 주 17선거구)에서 9선에 도전하는 마이크 혼다 의원은 대표적인 ‘지한파 의원’으로 일본 과거사 및 위안부 문제 등 한국관련 주요 이슈에서 항상 한인들의 편에 서는 모습을 보여 한인들의 큰 지지를 얻고있다.

혼다 의원은 지난 4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을 앞두고 위안부 범죄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초당적 연명서한을 주도한 데 이어 연설 후에는 개인성명을 내고 "아베 총리가 위안부 범죄에 대해 사과하지 않음으로써 책임을 계속 회피했는데 이는 충격적인 동시에 아주 부끄러운 것"이라고 일갈하는 등 아베 정권의 퇴행적 역사인식을 끊임없이 비판해 왔다.

현재 자신의 선거구에서 일본 로비그룹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있는 인도계 로 칸나 후보의 도전에 고전하고 있는 혼다 의원을 위해 워싱턴을 비롯한 전국의 한인들이 후원회를 결성하는 등 지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외대 관계자 및 박 이사장 이외에 안호영 주미대사와 미 하원 외교위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장을 지낸 도널드 만줄로 KEI(한미경제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해 혼다 의원의 명예박사 학위 수여를 축하했다.

학위 수여식 후 이날 오후에는 박진 이사장의 특강이 로널드 레이건 빌딩에서 열렸다. 박 교수는 이 자리에서 “아시아에서 한국의 위상 제고: 지역 협력과 국가 통일”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