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에 눌렸던 ‘가솔린 준대형차’ 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8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차 거부감 늘어

  • 13일 공개되는 닛산 맥시마에 관심 집중

출시 초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쉐보레 임팔라.[사진=한국GM 제공]


아주경제 임의택 기자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로 촉발된 디젤차 공해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화제와 충격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가솔린차가 디젤차의 대안으로 다시금 주목받는 분위기다. 

◆디젤차, 2009년부터 급증

사실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디젤 승용차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다. 정숙성을 중시하는 국내 고객의 취향에 맞는 차가 드물었던 탓이다. 그러다가 2005년 푸조가 수입차업체 최초로 디젤 승용차를 내놓은 이후 폭스바겐과 BMW,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이 성능과 정숙성을 개선한 모델들을 쏟아내며 분위기가 달라졌다.

시장을 주도한 것은 6000만~7000만원대의 BMW 520d, 메르세데스-벤츠 E220 CDI 같은 프리미엄 준대형차들이다. 국산차 중에는 이들 모델에 맞설 차가 없어 시장을 속수무책으로 내줬다.

도요타 아발론. [사진=한국토요타 제공]


반면 수입차시장의 또 다른 격전지인 4000만~5000만원 가격대에서는 가솔린차의 비중이 적지 않다. 한국토요타는 아발론을 시판 중이며 한국GM은 미국에서 생산된 쉐보레 임팔라를 들여와 판매 중이다. 혼다의 기함 레전드, 크라이슬러 300C, 포드 토러스도 가솔린 모델이다.

지금까지 이들 모델의 올해 1~9월 판매실적을 보면, 포드 토러스가 910대로 가장 많고 크라이슬러 300C가 589대로 그 다음을 차지한다. 쉐보레 임팔라는 시판 두 달 만에 1876대가 팔려 만만치 않은 인기를 과시했다. 반면 혼다 레전드는 100대, 도요타 아발론은 39대로 미국차에 밀리고 있다.

디젤과 가솔린 모델을 모두 보유한 폭스바겐 파사트는 5612대가 판매돼 앞서 언급한 차들의 실적을 모두 합친 것보다 많다. 국내 수입차시장에서 독일 디젤차의 인기가 높은 덕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폭스바겐 사태를 계기로 가솔린 모델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판세가 달라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닛산 맥시마, 판 키울까

닛산 맥시마. [사진=한국닛산 제공]


한국닛산은 이런 흐름을 타고 오는 13일 준대형 세단 맥시마 신차발표회를 열면서 국내 언론에 처음 선보인다. 맥시마는 북미 시장을 겨냥해 닛산이 개발한 차로, 이번에 소개되는 모델은 8세대 모델이다. V6 3.5ℓ 가솔린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303마력을 내며, 무단변속기(CVT)를 장착해 9.8㎞/ℓ의 복합연비를 나타낸다.

맥시마에는 풍부한 안전사양이 적용됐다. 앞 차뿐 아니라 그 앞 차의 속도와 거리를 감지해 위험 시 경고를 주는 전방 충돌 예측 경고 시스템(PFCW)이 동급 최초로 적용된 것. 여기에 전방 비상 브레이크(FEB), 운전자 주의 경보(DAA), 후측방 경고(RCTA), 사각 지대 경고(BSW),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 등 현존하는 닛산 최첨단 안전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맥시마는 미국에서 현대차 아제라(그랜저)를 비롯해 도요타 아발론, 포드 토러스, 쉐보레 임팔라 등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모델과 경쟁하고 있다. 따라서 맥시마의 국내 상륙은 수입차뿐 아니라 국내 완성차업계에도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맥시마의 실내. 각종 첨단 안전장비를 두루 갖추고 있다. [사진=한국닛산 제공]


특히 맥시마는 최상위 플래티넘 트림을 들여오면서 가격을 4370만원으로 책정, 경쟁력을 갖췄다. 경쟁차들의 가격을 보면, 포드 토러스는 3895만~4435만원, 혼다 레전드는 6390만원, 도요타 아발론은 4810만원, 쉐보레 임팔라는 3363만~4136만원, 크라이슬러 300C는 4480만~5580만원이다. 맥시마는 엔진 배기량(3.5ℓ)과 같은 모델 중에 임팔라 다음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이렇게 여러 모델들이 경쟁하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 많이 끌 수 있고, 판매량이 동반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 닛산 맥시마가 가솔린 준대형차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