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형 제네시스, ‘트윈 터보 엔진’ 얹고 출격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5 18: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차의 신형 제네시스가 해외도로 주행 테스트를 받고 있다.[출처=월드카팬스]


아주경제 임의택 기자 =현대차 제네시스가 트윈 터보 엔진을 얹으면서 새 단장에 나선다.

최근 월드카팬스가 공개한 해외 스파이 샷을 보면, 헤드램프와 그릴, 범퍼 부분에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로 모양의 그릴은 격자 모양으로 바뀌고, 헤드램프는 약간 가늘어졌다. 트윈 터보 엔진의 빠른 냉각을 돕기 위해 공기흡입구를 더 키운 것도 차이점이다.

신형 제네시스는 V6 3.8ℓ 가솔린 트윈 터보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420마력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자연흡기 방식의 제네시스 3.8(315마력)이나 에쿠스 3.8(334마력)보다 훨씬 강력하고, 에쿠스 V8 5.0 엔진(416마력)과 맞먹는 파워다.

트윈 터보 엔진은 말 그대로 터보차저가 2개 장착된 엔진으로, 저속과 고속에서 반응하는 터보차저가 각각 1개씩 달려 있다. 따라서 싱글 터보 엔진에 비해 반응 속도가 훨씬 빠르다. 메르세데스 AMG나 포르쉐 라인업, 닛산 GT-R 등 고성능 슈퍼카에만 주로 장착되는 첨단 엔진이다. 현대차가 그동안 내놓은 쏘나타 터보, 벨로스터 터보 등은 모두 싱글 터보 방식이다.

이 엔진과 별개로 현대차는 제네시스에 3.3 터보 엔진(T-GDI)도 얹을 예정이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kg·m의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 현대차의 람다 엔진을 개선한 람다Ⅱ 엔진으로, 현재 제네시스 3.3 GDI 엔진과 같은 3342cc의 배기량으로 설계됐다. 제네시스 3.3이 최고출력 282마력, 최대토크 35.4kg·m인데, 터보 장착으로 88마력이나 출력이 올라가는 것이다.

신형 터보 엔진과 트윈 터보 엔진은 향후 제네시스와 에쿠스 후속, 제네시스 쿠페 후속, 제네시스 아래급 후륜세단(RK), 기아차 K9 등 다양한 현대·기아차 중대형 라인업에 적용될 예정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해 말 ‘연비 향상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평균연비를 25% 포인트 향상시키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개발과 함께 엔진 다운사이징이 목표 과제로 포함돼 있다.

엔진 배기량을 줄이면 연료소모가 줄어들고 엔진 무게가 줄어들어 연비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완성차업체들은 다운사이징에 적극 나서고 있는 추세다. 현대차가 중대형급 차종에 트윈 터보 엔진 적용을 확대할 경우 북미와 유럽 등 수출시장 경쟁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