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국내도 리콜…최대 10만여대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01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시내의 한 폭스바겐 전시장 매장[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윤정훈 기자 =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확산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최대 10만여대에 대해 리콜이 이뤄질 전망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달 30일 환경부에 국내 판매 현황, 조작 장치에 대한 구체적 내용, 시정 조치 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정 조치라는 것은 문제가 되는 차에 대해 리콜 등을 통해 보상한다는 의미다.

폭스바겐 그룹 본사는 오는 7일까지 독일 당국에 사태 수습 방안을 제출하고 허가를 받은 뒤 차 수리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에 폭스바겐 그룹은 각국 언어로 웹사이트를 개설해 수리 관련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국내도 조만간 구체적인 리콜 계획이 공지될 예정이다.

국내의 경우 폭스바겐그룹의 배출가스 조작 의심 차량이 13만여대 가까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들 모두가 리콜 대상이 될 수 있으나 세부 분류 과정에서 일부 제외될 수 있어 최대 10만여대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수입차 배출가스 관련 리콜로는 역대 최대 규모가 된다.

한국수입차협회 통계를 보면 폭스바겐 브랜드는 조작 의심 차는 골프와 제타, 비틀, 파사트 외에도 티구안을 비롯해 폴로, CC, 시로코까지 8개 차종 9만2000여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디는 미국에서 적발된 A3를 포함해 A4, A5, A6, Q3, Q5 등 6개 차종 3만5000여대가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조작 차량으로 의심되는 유로 5 차량이 총 12만7000여대인 셈이다.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리콜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연비 손실에 대한 부분을 보상해야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작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가 정기검사나 실험실 테스트를 받는 중에는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최대한 가동되도록 하고 실제 도로 주행시에는 저감장치를 끄도록 했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해 미국에서 현대차와 기아차가 연비 과장으로 적발돼 대규모 리콜을 했을 때 소비자들에게 직불카드를 주는 형태로 보상해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