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당국회담, 홍용표 통일부장관-김양건 통일전선부장 '통통 채널'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30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남북이 지난 25일 타결된 판문점 고위급 접촉에서 이른 시일 내에 개최키로 합의한 당국 회담이 남측의 통일부 장관과 북측의 통일전선부장 채널로 진행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 등 당면한 남북 현안을 풀기에는 한동안 끊겼던 이른바 '통-통 라인'이 적격이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가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 등을 논의하는 고위급 회담으로 통일부 장관-통일전선부장 채널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향후 서울 혹은 평양에서 개최될 회담의 수석대표로 통-통 라인 수장을 제시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2+2회담'에서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파트너가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이었다는 점에서 향후 통-통 라인 수장 간 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다.

다만, 정부가 남측 통일부 장관과 북측 통일전선부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당국자 회담을 제안하더라도 북측이 수용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번 ‘2+2 회담’이 성사된 것은 북측이 통일부 장관이 아닌 청와대 안보실장 참석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북한은 현 정부 들어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 안보실을 직접 상대하려고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남북 현안을 실질적으로 협의, 해결할 수 있는 협의체로서 당국자 회담을 준비하는 한편, 여러 분야별 실무회담도 개최하는 등 남북 회담의 정례화·체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당국 회담에서 우선 논의될 남북 현안으로는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및 전면적 생사확인과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경원선 복원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건립 △북한의 천안함 피격사건 유감 표명 및 5·24 대북제재 조치 해제 △군사적 신뢰 구축 문제 등도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

한편, 앞서 북한은 지난 29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내달 7일 판문점에서 갖자는 남측의 제안에 동의했다.

북측이 남측 제안으로부터 불과 하루 만에 적십자 실무접촉 판문점 개최에 동의하면서 추석 이산가족 상봉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판문점에서 열릴 이번 실무접촉에서는 추석 이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일시와 장소, 방문단 규모 등이 집중 협의될 예정이다. 이산가족 화상 상봉 문제와 상봉 정례화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은 통상 적십자 실무접촉으로부터 한 달 간격을 두고 진행돼 왔기에 이번에도 추석(9월 26∼28일)을 넘겨 10월 상순(上旬·1∼10일)께 열릴 가능성이 커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