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노동행보 박차…“대우조선 부실, 이명박근혜 정부 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30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30일 대우조선해양의 3조5000억원 부실 원인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정책상 실패에 있다고 주장하며 파상공세를 폈다.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30일 대우조선해양의 3조5000억원 부실 원인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정책상 실패에 있다고 주장하며 파상공세를 폈다.

문 대표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노동 행보에 박차를 가한 것은 노동계 끌어안기를 통해 박근혜 정부의 노동시장 개혁의 동력을 약화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문 대표는 이날 경남 거제의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방문, 노동조합원 간부들과 한 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 부실은) 정부의 정책상 실패, 경영상의 과오가 근본 원인이 된 것 같다”며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의 관리·감독이 부실했고 낙하산으로 내려온 경영진들이 대단히 무책임하고 부도덕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명박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해양산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정책적으로 밀어붙였는데, 우리 기술 수준 같은 것을 제대로 돌아보지 않은 채 마구잡이로 밀어붙인 결과가 돼서 대우조선뿐 아니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대형 주력 조선기업마다 똑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언급하며 “정부의 정책상 실패와 조선산업 정책 실패가 원인이 됐는데,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이 초래되고 있다”며 “그 고통을 노동자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문 대표는 “조선·해양플랜트 사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면 조선·해양플랜트 사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려서도 안 된다”며 “그런 차원에서 정부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노사 간도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에서도 경영상 어려움, 노동자들의 어려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할 것”이라며 “당에서도 조선해양플랜트대책위원회를 둬 어려움을 겪는 조선·해양산업을 당력을 모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의 대우조선해양 방문에는 김기식 의원을 비롯해 백두현 조선해양산업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 김경수 경남도당 위원장, 변광룡 거제지역 위원장, 김성갑·최양희 거제시의원 등이 함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