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천만관객 돌파…역대 4번째 빠른 천만 돌파, ‘암살’과 동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29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화 '베테랑' 스틸컷]

아주경제 권혁기 기자 = 지난 5일 개봉 이후 24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예매율 1위를 달성하며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는 영화 ‘베테랑’이 29일 오전 7시 30분 개봉 25일째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베테랑’은 안하무인 유아독존 재벌 3세를 쫓는 베테랑 광역수사대의 활약을 그린 범죄오락액션. 개봉 3일째 100만, 4일째 200만, 6일째 300만, 9일째 400만, 10일째 500만, 12일째 600만, 14일째 700만, 18일째 800만, 19일째 9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흥행 위력을 보여주고 있는 영화 ‘베테랑’이 8월 29일 개봉 25일째 1000만명 관객을 동원했다. 이로써 ‘베테랑’은 통산 17번째, 한국영화로는 13번째 천만 영화 대열에 합류했다.

‘베테랑’의 천만 관객 돌파 속도는 기존에 천만 관객을 돌파했던 17편을 통틀어서 역대 4번째 속도. ‘베테랑’보다 천만 돌파가 앞섰던 영화는 ‘명량’(12일) ‘괴물’(22일) ‘도둑들’(22일) 단 세 편이다. 올해 천만 영화 대열에 합류했던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25일)과 ‘암살’(25일)과는 타이 기록. 이 밖에 ‘국제시장’(28일), ‘변호인’(32일), ‘7번방의 선물’(32일), ‘해운대’(34일) 등의 역대 천만 영화보다는 3일에서 열흘 가량 앞선 속도다.

또한 ‘베테랑’은 개봉일부터 무려 24일 연속 일일 박스오피스 정상 자리를 지키면서 2015년 개봉작 중 최장 기간 박스오피스 1위 기록도 챙겼다. 종전 최장 기록은 지난 4월 개봉했던 ‘분노의 질주: 더 세븐’이 가지고 있던 22일 연속 1위 기록. ‘베테랑’은 박스오피스 기록뿐만 아니라 예매율에서도 개봉 기간 내내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정상을 지켰다. 예매율 1위 기록 역시 2015년 개봉작 중 최장 기록. 8월 중순 이후 방학 및 휴가 시즌이 끝나면서 전체 시장이 가파르게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역대 4번째 속도로 천만 관객을 돌파한 폭발적인 흥행세가 설명되는 대목이다.

‘베테랑’의 천만 관객 돌파 비결은 크게 세 가지로 분석된다. 첫 번째로 드라마, 액션, 유머 등 삼박자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류승완 감독의 리드미컬한 연출력을 꼽을 수 있다. 단순 명료한 스토리에, 꼬지 않고 시종일관 ‘직진’으로 밀어 붙인 연출력이 지루할 틈을 주지 않았다는 평가. 두 번째로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과 케미스트리를 들 수 있다. 류승완 감독은 “이미 시나리오 단계에서 서도철 역엔 무조건 황정민이라는 생각으로 작업했다”고 밝혔는데, 황정민은 감독이 왜 그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연기를 통해 증명해 냈다. 더불어 조태오 역의 유아인은 ‘처음 악역을 맡은 배우가 맞나’ 싶을 정도로 단연 장안의 화제를 모았다. 검증된 배우 오달수, 유해진의 탄탄한 연기 내공과 이 영화를 통해 스크린에 데뷔한 장윤주의 연기 또한 호평을 받았다. 마지막 흥행 비결로는 ‘정의가 승리하는 카타르시스’를 들 수 있다. 힘없고 빽없는 소시민 영웅이 불의에 맞서 승리하는 서사에 관객들이 통쾌한 대리만족을 얻었다는 평가다.

첫 천만 영화의 영광을 누리게 된 류승완 감독은 “‘베테랑’을 사랑해주시고 응원해주신 관객 여러분들께 가장 먼저 감사 드립니다. 여전히 또 다른 현장에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는 진짜 "베테랑" 스태프와 배우들이 여러분의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뿐 아니라 ‘베테랑’을 만든 모든 배우들과 스태프들을 대신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국제시장’에 이어 연타석 천만 배우 반열에 오른 황정민은 “‘베테랑’을 촬영하면서 정말 즐거웠는데, 이렇게 많은 관객 분들께서도 저희와 함께 즐겨주시는 거 같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 모습으로 여러분들께 갚아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고 감격스러운 마음을 드러냈다.

역대급 악역으로 명불허전의 연기력을 보여준 유아인은 “작년 여름 촬영했던 ‘베테랑’이 1년이 지난 올 여름 관객분들과의 소중한 만남을 통해 비로소 완성돼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국민적인 공분을 살만한 ‘조태오’라는 캐릭터를 연기하며 개인적으로 가졌던 불안 또한 관객분들이 보내주신 큰 사랑으로 말끔히 씻어낼 수 있었습니다. 천만이라는 숫자에 안도하거나 들뜨지 않고 순수한 도전과 고민을 통해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전했다.

‘암살’과 ‘베테랑’으로 동시기 쌍천만이라는 진기록을 세운 오달수는 “모두, 여러분들 덕분입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으며, 폭발적 카리스마를 선보인 유해진은 “‘베테랑’ 영화를 사랑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지면서 일교차가 심해지는 요즘 더욱더 건강 잘 챙기시고 기쁜 날이 이어지시길 바랍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외에도 스크린 데뷔작으로 천만 관객의 영광을 안게 된 미스봉 장윤주는 “주신 사랑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첫 영화인만큼, 지금 이순간 잘 간직하여, 주신 사랑 선하고 아름답게 흘려보낼게요. ‘베테랑’ 나이스, 관객 분들도 나이스”, 빛나는 연기투혼을 보여준 오대환은 “‘베테랑’ 천만 돌파!! 제게도 이런 영광을 선물 해 주신 모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