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측에 '평양시' 맞춰 연락사무서 업무 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18 13: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노동신문]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이 광복 70주년인 15일부터 기존보다 30분 늦은 '평양시'를 사용하면서 남북 당국간 연락업무와 실무협의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18일 "우리 측이 어제 오전 9시께 개시통화를 시도했으나 북측이 응답하지 않았고, 북측은 30분뒤인 오전 9시 30분께 개시통화를 걸어와 '바뀐 표준시에 맞춰 남북연락사무소 업무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해왔다"고 밝혔다.

남북은 매일 오전과 오후 통신선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개시통화'를 주고 받는다.

우리측 연락사무소는 같은날 오후 4시께 업무 마감을 위해 북측에 연락을 했는데, 이번에도 북한측은 자기측 기준으로 오후 4시, 한국 기준으로 오후 4시 30분에 업무를 종료할 것을 요청해 왔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측은 연락사무소 운영시간은 상호 협의를 통해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입장임을 전달하고 업무를 종료했다"며 "1992년 5월 7일 합의된 남북연락사무소의 설치·운영에 관한 합의서는 연락사무소 운영 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로 하고 쌍방이 협의해 운영날짜와 시간 조정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이 앞으로도 자기 표준시 고집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합의 없이는 남북 연락 업무에 차질이 초래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북측과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