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광복 70년 맞아 남북 언어의 통합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12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이 광복 70년을 맞아 남북한 언어의 통합 방안 모색에 나선다.

국립국어원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이사장 고은)과 오는 14일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우리말 문화유산의 정비와 통합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로 ‘광복 70주년 기념 겨레말 통합을 위한 국제학술회의’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국립국어원과 겨레말큰사전편찬사업회는 이번 국제학술회의를 비롯해 그동안 남북 언어 연구와 교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이번 행사에는 통일준비위원회 사회문화분과 위원인 권재일 교수(서울대)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7편의 발표가 이어진다.

재일동포 학자 조의성 교수(일본 동경외대)가 재일동포의 언어 교육과 남북문제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해 발표하며, 최경은 교수(연세대)가 독일의 동서독 언어 통합 정책에 관한 발표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개성공단 입주 업체의 대표 김용태 에스케이 어패럴 법인장을 비롯해 전영선 교수(건국대), 소강춘 교수(전주대)의 발표도 예정돼 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중국의 리싱젠(李行健) 선생이 초청돼 현재 중국과 대만이 공동으로 편찬하고 있는 ‘중화어문대사전’의 편찬 과정과 성과에 대해 발표하기도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