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5 12: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련 연구용역 착수, 전주 근대민주주의 성지 재조명

아주경제 최규온 기자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지인 전주를 대한민국 근대민주주의의 성지로 재조명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전북 전주시는 동학농민혁명 당시 전주화약으로 집강소가 설치되면서 대한민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민관 협치가 실현됐던 전주의 근대역사를 재조명하고, 동학농민혁명 관련 유적지와 전적지를 한데 엮은 역사문화벨트를 조성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재)전북발전연구원과 함께 오는 12월까지 5개월 동안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추진, 동학농민혁명 당시 정부군과 농민군의 치열한 격전지였던 완산공원을 중심으로 한 역사공원 조성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특히 중장기적으로는 역사공원과 함께 현재 복원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전라감영을 축으로 새로운 역사문화벨트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사업을 발굴하고 세부 실행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 121주년 기념 출정식 장면[자료사진]


동학농민혁명은 반외세·반봉건의 기치를 높이 세운 우리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민중항쟁으로, 그 중에서도 전주는 동학농민혁명 과정에서 심장부 역할을 했던 최대 전승지로 기록되고 있다.

이는 당시 전주성함락과 전주화약을 통해 집강소가 설치되고 폐정개혁이 단행되는 등 전주에서 근대 민주정치의 서막을 연 굵직한 역사적 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전주화약일을 동학농민혁명 기념일로 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동학농민혁명의 민주주의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전주가 보유하고 있는 이러한 역사적 가치와 위상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그에 걸 맞는 기념시설과 역사문화 자원화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시는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 연구용역을 통해 전라감영 등 동학농민혁명과 관련된 주요 유적지들을 연계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체계적인 개발 전략을 마련키로 했다.

나아가 경기전과 풍패지관 등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왕의 도시’의 이미지와 함께, 민관 협치가 실현됐던 사람 중심의 ‘민(民)의 도시’라는 새로운 도시의 정체성도 확립해나갈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