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강제징용 피해자, 日 미쓰비시와 화해..."포상금 적지만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3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일본 강제노역 피해자 "화해안 불만족, 하지만 생존자 고령인점 고려"

중국인 강제노역 피해자들이 3일 성명을 통해 일본 미쓰비시가 제시한 협의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YTN 뉴스 영상 화면 캡처]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강제노역에 동원된 중국인 피해자들이 결국 미쓰비시(三菱) 머티리얼(이하 미쓰비시)이 내민 화해의 손을 잡았다. 강제노역의 직접적 피해자이자 사과는 커녕 화해의 눈길도 받지못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다소 가슴 아픈 소식이다.

중국 남방도시보(南方都市報)는 미쓰비시 강제징용 중국인 피해자들의 모임인 '2차대전 중국강제징용 미쓰비시시 피해자연합회' 등 3개 단체가 3일 오전 베이징 적십자회 호텔에서 "미쓰비시가 제시한 화해방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고 이날 전했다.

이들은 "앞서 밝힌대로 미쓰비시가 공개한 사과문에 불만이 있고 보상금도 너무 적지만 생존자들이 고령이라는 점을 고려해 이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화해의 이유를 설명했다.

구체적인 합의안은 제시되지 않았다. 단, 황훙제(王洪杰) 피해자 대표가 "합의 내용이 일전에 언론에서 보도된 것과 거의 비슷하다"고 밝혀 추측의 여지를 열었다. 확정된 합의안이 곧 공개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앞서 나온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미쓰비시는 중국인 강제노역 피해자 3765명에 1인당 10만 위안(약 1870만원)씩 총 700여억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깊은 반성과 사과를 전하고 1억엔(약 9억3800만원)을 들여 기념비도 세울 예정이다.

당시 중국인 강제징용 피해자 측은 "보상금이 소송 당시 제시한 120만 위안 대비 터무니없이 낮은 금액인데다 사과문에도 진정성이 없다"며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미쓰비시가 중국인만을 대상으로 화해의 뜻을 전한 것은 중국 시장 진출 및 확대를 위한 계산이 깔린 것으로 분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