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조선소 구조조정… 우리나라 조선·철강업계 어떤 영향 미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3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야드 전경.[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중국 조선업계가 대대적인 구조개편에 나서며 우리나라 조선 및 철강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중국이 경쟁력 강화에 사활을 거는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이 상선 및 해양부문의 실적악화가 뚜렷해 위기가 현실화됐다는 설명이다. 또 중국 조선소의 폐업이 이어지며 후판가격 하락 및 밀어내기 수출물량 증가로 국내 철강업계의 어려움이 커질 전망이다.

3일 조선업계와 중국 언론 등에 따르면 7월 말 중국 법원은 강소성 남통시(南通市)에 위치한 명덕(明德)중공업에 대한 파산 결정을 내렸다. 앞서 중국 정부는 조선업계 구조개편을 위해 2010년 기준 3000여개의 조선소 중 2700여개를 정리하고, 50여개 대형 조선소를 화이트리스트로 지정해 통폐합했다.

중국 정부는 이들 화이트리스트 기업을 중심으로 오는 2017년까지 해양플랜트 및 조선업 육성을 위해 자금지원 및 지자체와 공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와 철강업계는 ‘위기론(論)’에서 한단계 나아가 실제 위기가 닥쳤다고 강조한다. 이는 상선시장이 부진한 흐름을 나타내며 물량확보가 크게 줄어든데다 해양플랜트에서 대대적인 손실이 발생해 산업자체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던 상선 시장의 불황이 계속되며 수주물량이 급감하고 있으며, 해양부문도 그간의 부실이 한꺼번에 터지며 조선업 전체가 위기에 빠진 상태”라며 “해외발주가 늘어나거나 수주전에서 유리한 위치를 잡지못하면 국내 조선업은 고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철강업계도 마찬가지다. 중국 조선소의 폐업이 잇따르며 조선용 후판재 가격이 하락중이고, 재고물량도 크게 늘고 있다. 이런 제품이 한국으로 무더기 유입될 경우,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된다.

현재 국산 조선용 후판 가격은 t당 50~60만원선을 기록 중인 반면, 중국산 후판 가격은 t당 45만원 수준으로 약 25%가량 저렴하다. 특히 중국산과 국산제품간 품질차이가 크지 않아 조선소에서 중국산 비중을 늘릴 수 있다. 즉 국산 후판의 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 철강업계가 국내 수입상에게 제시하는 오퍼가격을 보면 처참한 수준이다. 조선과 건설 등 수요가 뒷받침이 되지 않아 만일 중국이 밀어내기를 강화하면 답이 안나오는 상황”이라며 “국내 제강사의 경우, 후판 손익이 없는 상황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가격을 낮출 수 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재계 관계자는 “풀어야 할 숙제는 조선업계의 실적반등이 아니라, 현재의 위기를 얼마나 잘 버티느냐다. 정부의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들이 자주 나오고 있으나 사실상 허공에 대고 떠들고 있는 꼴”이라면서 “중국과 일본의 선박금융 시스템은 그간의 실패와 조선업체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돼 만들어 졌다. 정부는 이를 면밀히 분석해 국내 조선업체에 적용하려는 의지부터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