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폭염대비 노인 등 취약 계층 관리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3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한홍 부지사 “폭염, 적조 등 여름철 재난 대응 체계 강화” 지시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윤한홍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3일 간부회에서 폭염, 적조 등 여름철 재난 대응 체계를 강화하도록 지시했다.

윤 부지사는 “최근 폭염으로 인해 도내 농촌지역 어르신들이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무더위로부터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우려 달라”고 주문했다.

도는 8월 3일 11시에 밀양, 함안, 창녕, 하동, 함양, 합천 등 6개 시군에 폭염 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에 중앙·도·시군이 함께 ‘폭염 피해예방 긴급 대책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본격 대응에 나섰다.

도는 폭염 상황관리 테스크 포스팀을 분격 운영하고, 상황관리반과 건강관리반 등 3개 반을 통해 폭염정보를 알릴 수 있는 문자메시지 서비스 등 전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농어촌 지역에 대해서는 마을 앰프, 민방위 방송시설 등을 통해 폭염 대응 행동요령 알리기에 나서고, 독거노인, 장애인 등 폭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재난 도우미’를 지원해 인명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도는 폭염대비 보호 대상자로 도내 8만 9천여명을 미리 파악했으며, 재난 도우미로 요양사, 사회복지사,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등 1만 4천여명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도는 우선 폭염 취약 독거노인에 대해서는 재난 도우미를 통해 반드시 유선이나 방문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고 폭염대응 행동요령을 알리도록 했다.

도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어르신에게는 폭염 시 인근 무더위 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도가 이미 지난달 무더위 쉼터로 지역별 경로당, 복지관 등 도내 5,137개소를 지정했다.

이날 윤 부지사는 덧붙여 “최근 무더위로 바다 수온이 올라 경남도 전역에 적조생물출현 주의보가 발령되었다”며 “적조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초기부터 대응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적조 초기 확산억제를 위하여 가용 공공방제장비를 총동원 시험?연구방제와 병행하여 초동 방제에 집중할 방침이다.

우선 도는 지난 3일부터 적조대책상황실을 설치하여 비상체제에 도입하였으며, 도내 시군, 수협, 유관기관 등도 자체 대책반을 구성하여 공동대응 해 나간다.

또 도는 적조생물의 대량 발생이 우려된 해역을 중심으로 적조 예찰 활동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도는 적조 발생에 대비하여 지난 7월에 적조방제 모의 훈련을 실시한 바 있으며, 적조방제를 위한 황토확보 상황 점검, 적조방제장비 점검, 양식어류 사육량 조사 등을 사전 실시하여 적조발생에 일찍부터 대비 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