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건강 '톡']24시간 생체리듬 조절 핵심 유전자 발견 <영국 의학연구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3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 24시간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생체시계(body clock)를 움직이는 핵심 유전자가 발견됐다.

영국 의학연구소(MRC) 분자생물학연구실의 마이클 해스팅스 박사는 뇌의 자율신경계 통제센터인 시상하부(Hypothalamus)에서 활동하는 Zfhx3유전자가 생체시계의 운행을 조절하며 이 유전자에 결함이 발생하면 생체시계가 빨리 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생체리듬 주기가 짧은 쥐와 생체리듬 사이클이 정상인 쥐의 유전자를 비교한 결과 Zfhx3유전자가 생체리듬을 동기화(synchronize)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유전자에 결함이 있는 쥐는 24시간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작은 부위인 시교차상핵(Suprachiasmatic nucleus, SCN)에서 세포사이의 메시지 전달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생체시계가 정상보다 빨리 움직였다. 

해스팅스 박사는 이 유전자는 시교차상핵의 활동에 매우 중요한 신경전달물질과 수용체의 발현을 조절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생체시계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와 비정규 시간대의 교대근무가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생체시계는 대체로 하루의 길이와 비슷한 사이클로 움직이면서 수면, 호르몬 분비, 체온조절 등 인체의 중요한 생물학적 작용의 타이밍을 조절한다. 이 생물학적 작용은 하루 사이클 안에서 주기적으로 변하는데 이를 생체리듬이라고 한다.

이 연구결과는 과학전문지 '셀(Cell)' 최신호에 실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