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농식품부 대변인 넉 달 만에 또 바뀌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03 17: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선국 경제부 기자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의 대변인이 또 바뀌었다. 전임 대변인이 임명된 지 4개월만이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부임한지 2년여 만에 대변인을 무려 4번을 갈아치웠다. 6개월에 한번씩 대변인을 바꾼 셈이다.

이처럼 농식품부 대변인은 '국장 스펙'을 관리하는 자리로 전락한지 오래다. '대변인 자리는 곧 승진'이라는 중앙부처의 보이지 않는 공식처럼 말이다. 현재 농식품부 국장 가운데 절반 이상이 대변인을 지냈다. 그 중에서는 국장 승진과 자리 이동을 목적으로 한 '이틀 대변인'도 존재한다. 사람이 없다는 이유로 대변인을 두 번 이상 한 케이스도 있다. 다른 중앙부처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특이한 광경을 농식품부에서는 쉽게 볼 수 있다. 

박근혜 정부는 소통과 홍보를 강조한다.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이 모르면 '무용지물'이다. 수많은 공복(公僕)들이 밤을 세워 만든 각종 경제, 복지, 농업정책들이 널리 알려지지 않으면 효과도 없을 뿐더러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 

그래서 대변인의 역할은 중요하다. 대변인의 역량에 따라 정부의 평가도 달라지는 것처럼 말이다. 대변인은 전문성과 소통능력이 절대 필요하다. 국민과 소통하는 제1의 창구이며, 카운터 파트는 기자와 국민이다. 오랜기간 동안 전문성과 함께 파트너와의 소통능력을 늘리는 것처럼 역량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4개월, 5개월, 10개월짜리 농식품부 대변인은 각각의 짧은 임기동안 전문성과 소통 능력이 있을리 만무하다.
업무에 적응할 만 하면 대변인이 바뀌고, 또 바뀌었다. 그것도 아무도 모르는 '깜짝 인사' 형태로 말이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다. 박근혜 인사 가운데 이 장관의 인사는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장관을 두고 '오동필(현 정부 5년 임기를 함께 할 이동필 장관)'이란 소리가 나올 정도다. 이제는 그가 농식품부에 '불통 대변인'이 아닌, '장수 대변인'을 배출할 시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