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스’ 이종걸 “조부 성함 석자 앞에 부끄럽다” 자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31 11: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31일 “할아버지 성함 석자 앞에 언제나 부끄럽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조부는 독립운동가 우당(友堂) 이회영 선생이다. [사진제공=새정치민주연합 ]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31일 “할아버지 성함 석자 앞에 언제나 부끄럽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조부는 독립운동가 우당(友堂) 이회영 선생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셀프디스’(자아비판) 캠페인에 참여해 “유일하게 살아남아 조국의 광복을 맞은 이시영 선생을 포함, 할아버지의 형제는 모두 여섯이었다”며 “일제 찬탈이 시작되자 할아버지들은 전 재산을 정리해 가솔 40여명을 데리고 만주로 떠나 그곳에 학교를 세우고 항일독립운동에 뛰어들었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섯 할아버지 모두 조국의 땅을 밟지 못한 채 고문과 배고픔으로 돌아가셨다”며 “대의가 있는 곳에서 죽을지언정 왜적 치하에서 목숨을 구걸할 수는 없다고 하셨던 할아버지들은 나라가 어려울 때 ‘가진 자’와 ‘배운 자’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몸소 보여주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부끄럽게도 제게는 그런 용기와 자신감이 부족하다”며 “우리 당이 어려운데 제 한 몸 던져서 뭐라도 해야 하지만, 망가질까 두렵고 주변 시선도 신경이 쓰인다. 부쩍 할아버지 생각이 많이 나는 요즘, 할아버지 흉내라도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원내대표에 앞서 ‘셀프디스’에 참여한 인사는 문재인 대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등 3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