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전후 70주년 담화 앞두고 중국 눈치보기…"한국은 어떻게 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31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아베 방중하려면 '야스쿠니 참배안한다' 약속하라"

  • 일본에 9월 정상회담 3대 조건 제시…무라야마담화 계승 요구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9월 중국 방문을 앞두고 하고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와 무라야마 담화 계승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중국 정부가 9월 정상회담에 앞서 3대 조건을 걸었기 때문이다.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은 지난 16일 베이징(北京)에서 아베 총리의 외교책사인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일본 국가안보국장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양 국무위원은 △태평양 전쟁 일본인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를 참배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전달할 것 △국교정상화 당시의 중일공동성명(1972년), 중일 평화우호조약(1978년) 등 이른바 4대 정치문서를 준수할 것 △무라야마(村山) 담화(1995년 전후 50주년 담화)의 정신을 계승할 것 등을 요구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사진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9월 중국 방문을 앞두고 하고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와 무라야마 담화 계승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사진= 아베 페이스북]


양 국무위원은 아베 총리가 9월 3일 열리는 항일 승전 기념행사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이들 3대 조건을 만족하면 방중을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전했다.

일본 조야에서는 이들 세가지 조건 중 야스쿠니 참배 문제는 우익 성향 지도자인 아베 총리가 받아들이겠다고 공식 표명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에서도 이런 흐름은 감지된다. 미국을 방문 중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9일(한국시간) 미국 정부에 대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번 8·15 (종전 70주년) 기념사에서 역사 왜곡을 하지 말라고 미국도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워싱턴DC에 있는 미 국무부에서 대니얼 러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를 만난 김 대표는 "일본의 역사 왜곡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일본 국내에서도 아베 담화에 식민지 지배에 대한 사죄를 담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홋카이도(北海道), 히로시마(廣島) 등지의 8개 시민단체는 29일 도쿄의 국회에서 개최한 집회에서 "아베 총리는 가해자의 역사와 마주해 식민지 지배의 피해자에 대한 사죄를 전후 70년 담화에 포함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아이치(愛知)현의 단체 '전후 70년 시민선언 아이치'는 이날 발표한 선언에서 "역사에 성실하게 마주하고, 과거 청산을 완수할 용기를 갖고 평화를 위한 노력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결의했다.

집회에 참석한 우쓰미 아이코(內海愛子) 게이센조가쿠인(惠泉女學園)대 명예교수는 "가해자라는 자각을 어느 정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아베 총리 뿐 아니라 우리 자신의 역사 인식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