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th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8월 6일부터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2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노동의 싱글숏' 스틸컷]

아주경제 권혁기 기자 = 국내 유일의 영화와 미술전시를 아우르는 탈장르 뉴미디어아트 영상축제인 제15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이하 네마프2015)이 오는 8월 6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된다.

15회째를 맞는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올해의 슬로건을 ‘낯설고 설레는 인간’으로 정하고, 현대인들이 잊고 살았던 낯설음과 설레임이 우리 삶에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영화와 전시작품들로 다양하게 풀어낸다.

8월 6일~14일까지 9일간 33개국 113편(영화 99편, 전시 14편)의 작품을 선보이며 크게 영화제, 전시제, 복합예술제 등 3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눠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마프의 포문을 여는 개막작으로는 지난해 작고한 독일의 대표감독 하룬 파로키의 ‘노동의 싱글숏’이 선정됐다. 개막작 하룬 파로키 감독의 ‘노동의 싱글 숏’은 요리사, 창문 청소부 등 다양한 직업군이 도시 한복판부터 변두리까지 움직이는 모습과 노동의 순간을 편집없이 각 인물마다 1~2분이라는 싱글숏 안에 담아 영화와 전시의 느낌을 동시에 자아내며 평론가들로부터 극찬을 받은 작품이다.

먼저 뉴미디어대안영화제에서는 국제경쟁부문 영화들로 구성된 ▶글로컬구애전, 전세계 영상예술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경쟁부문의 ▶글로컬파노라마, 유럽 실험영화의 대가로 불리는 ▶알랭까발리에특별전, 인도네시아 비디오아트 10년의 흐름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인도네시아비디오아트전, 다양한 대안영상과 장르를 선보이는 ▶대안장르전 등으로 나눠져 있다.

‘글로컬 구애전’ 섹션은 영화, 뉴미디어아트 전시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대안영화, 실험영상, 다큐멘터리 등의 장르로 구성된 상영 부문과 미디어 퍼포먼스, 다채널비디오 등 장르 구분 없이 모든 형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 부문으로 구성돼 있으며, 페스티벌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섹션이기도 하다.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영상미로 유명한 프랑스 감독 ‘알랭 까발리에’ 특별전에서는 프랑스 영화전문지 Cahiers du Cinema가 선정한 영화TOP 10순위에 오른 ‘천국(2014)’을 비롯, ‘르네’ ‘초상 I,II’ ‘파테르’ 등 그의 대표 6개 작품을 만날 수 있어 벌써부터 영화 마니아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뉴미디어아트전시제에서는 한국, 대만 등 아시아 지역의 젊은 뉴미디어아트 영상 작품들이 대거 선보이며 무엇보다 네마프 15주년을 기념하는 아카이브전이 특별하게 마련돼 새로운 볼거리를 준다.

특히 ▶뉴미디어아트주제전에서는‘Shall We Dance?’를 소재로 ‘뮤지엄 703 행성’ ‘여기가 나의 땅이다’ ‘열 두개의 방’ 등 7개의 전시가 서교예술센터와 아트스페이스 오에서 펼쳐진다.

복합예술제에서는 영화, 미술 예술가들과 대중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작가네트워크의 밤, 뉴미디어아트 토크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준비돼 있다.

네마프2015 김장연호 집행위원장은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대안영상예술과 뉴미디어아트의 경계를 허무는 문화의 융합을 보여주는 장으로 예술과 대중 모두에게 신선한 예술축제로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네마프2015의 영화제는 인디스페이스와 산울림소극장,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진행되며, 전시제는 서교예술실험센터와 아트스페이스오, 레인보우큐브, 아이공 등 마포 일대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전시제는 모두 무료로 입장 가능하며, 영화제의 경우 1편당 5000원(알랭 까발리에 특별전은 8000원)이다. 행사 기간 프로그램에 대한 상영일정과 자세한 정보는 네마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는 네마프2015 사무국 (02)337-2870으로 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