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국제무인자율운항시스템 경진대회 설계부문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19 13: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울산대학교 조성해양공학부 신현경 교수 연구팀이 지난 12일 미국 버지니아에서 열린 국제 무인자율운항시스템 경진대회에서 시스템엔지니어링 상을 수상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울산대]


아주경제 정하균 기자= 울산대는 조선해양공학부 GET-Future연구실 신현경 교수 연구팀이 지난 6일부터 8일간 미국 버지니아에서 개최된 국제무인시스템협회(AUVSIl) 주관 '국제무인자율운항시스템 경진대회'에서 설계능력 부문 시스템엔지니어링 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대회는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선박의 무인자율운항시스템을 개발해 △네비게이션 컨트롤 △장애물 회피 △접안 △수중음원 탐색 △정찰 등 총 5가지 미션을 수행하는 대회로 올해는 미국 미시건 대학, 조지아공과대학을 비롯해 전체 16개 대학이 참가했다.

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는 국내대학으로서는 유일하게 참여했으며, 선박의 선형에 상관없이 적용될 수 있는 간단한 모듈 설치만으로 배의 운항을 조종하고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선박의 무인자율운항시스템은 배의 운항정보와 장애물의 위치정보를 획득해 최적의 경로로 운항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태풍과 같은 극한 해상환경에서도 무인선박을 이용해 △해상작업 △해저 지형 및 해양생태 조사 △해상영토관리 및 감시 등에 활용 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