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 ‘주한미군 탄저균 반입 진상규명 및 공식사과 촉구 성명서’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15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평택시의회 제공]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 =평택시의회(의장 김인식) 의원 일동은 15일 제176회 제1차 정례회 폐회 후, 의회 현관 앞에서 미국정부를 규탄하는 ‘탄저균 반입에 대한 미국정부의 진상규명 및 공식사과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를 통해 “대한민국 안보의 중심에 있는 평택시에 반인륜적 생화학무기인 탄저균이 배달되었음을 46만시민은 경악과 분노를 금치 못한다” 고 규탄하며 ▲미국정부는 탄저균 사태의 진상규명은 물론 46만 시민 앞에 재발방지 약속과 이에 대해 공식 사과할 것 ▲정부와 평택시는 국제법절차 준수와 국민 시민의 생명을 보전해야 할 의무를 저버리지 말며 미국 정부에 당당하게 대응할 것 ▲평택시의회는 46만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보장될 때까지 모든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 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앞서 지난 5월 27일 평택 신장동 K-55 오산미공군기지에서는 정부와 국민 모르게 탄저균이 활성화 상태로 밀반입 되어, 미공군 등 22명이 탄저균에 노출돼 격리 검사를 받았으며 실험실을 일시 폐쇄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반인륜적 생화학무기로 알려진 탄저균은 흡입을 통한 감염의 경우 사망률이 100%에 가까우며 항생제 투여와 처치 하에서도 45% 이상의 사망률을 보이는 살상 무기로, 가열 일광 소독제 등에도 강한 저항성을 나타내며 포자상태의 탄저균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감염력을 가진 채 여러 해 동안 살아남을 수 있다.

 한편, 이번 성명서 발표를 제안 한 김수우 의원(주한미군평택이전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은 “지난 5월 20일 메르스로 인해 온 국민의 지탄과 관심의 대상지역이 되었던 평택에 연 이어 탄저균 배달사고까지 발생됐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시민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탄저균 불법 반입 및 실험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