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거취, 오늘 의총서 종지부…劉 “결정 따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8 03: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버티기는 끝났다. 새누리당은 오늘(8일) 의원총회를 열고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린다.

유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 표결’이 아닌 ‘사퇴 권고안 채택’이라는 이례적인 방식을 취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이 의총에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안 채택을 시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무성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내일(8일) 오전 9시 의총 소집을 요청했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승민 원내대표가 착석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김무성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내일(8일) 오전 9시 의총 소집을 요청했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의 미래와 박근혜 정권의 성공을 위한 원내대표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을 위한 의총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내일 의총 안건명은 ‘유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으로 변경됐다”고 재공지했다. 의총을 하기도 전에 ‘사퇴 권고’로 방향을 정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을 감안한 결정이다.

어찌됐든 이날 의총의 결론은 사실상 ‘유승민 사퇴’로 결정돼 있고, 그 방식에 대해서도 ‘표 대결은 하지 않겠다’는 대원칙을 정해놓은 것도 변함이 없어 보인다.

이로써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이후 여권 분열을 야기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사실상 이날 의총에서 어떤 식으로든 판가름이 날 것이 확실해졌다.

그러나 이번 유승민 정국 이후 당청관계와 당내 계파갈등 문제는 한동안 새누리당을 괴롭힐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를 위시한 친박(親朴)계와 비박(非朴)계 양측 모두 전면 양상으로 대립하면서 적잖은 내상을 입었기 때문이다.

한편 유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사퇴 권고 결의안 채택 등) 방식에 대해서는 저는 전혀 관여할 생각이 없다”며 “어떤 결정이든 의총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의총에 앞서 입장표명을 할 지 여부에 대해서도 고개를 가로저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