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정부마저 손 놓은 인문계 전공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7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 "인문계 전공자도 IT-SW 개발자로 육성하겠습니다."

최근 정부가 인문계 전공자들을 위해 내놓은 취업 촉진 방안의 내용이다. 극심한 취업난을 겪고 있는 인문계 재학·졸업생을 대상으로 복수 전공과 이공계 융합 교육을 확대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담고 있다.

정부가 이 같은 인문계 고용촉진 대책을 내놓은 것은 최근 '인문계 졸업자의 90%가 논다'는 '인구론' 등 심각한 인문계 학생들의 실업난을 풀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4년제 대학 인문계 졸업자는 전체 졸업자의 59%를 차지하고 있지만, 취업률은 45.5%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는 공대(65.6%)나 의·약대(72.1%) 취업률보다 훨씬 낮은 수치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인문계 전공자도 인문학적 장점을 살리면서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기술을 익혀 '빅테이터 소셜마케팅', '오라클 빅데이터' 등의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얘기다.

하지만 정부의 바람대로 인문계 학생들이 이를 얼마나 활용할지, 취업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대학들은 과거부터 인문계 학생들을 위해 직업 매칭 등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시해 왔지만 별다른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들 역시 이공계 전공자에 한 해 채용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 설사 이공계 분야를 수료한 인문계 전공자가 있더라도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영업직, 기획, 홍보 등에 국한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정부가 내놓은 대책이 탁상 행정에 입각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오히려 이런 지엽적이고 땜질식인 처방은 실의에 빠진 구직 청년들을 더욱 절망하게 할 뿐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줄곧 "창조경제는 인문학적 상상력이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삶의 가치와 의미를 가르치는 인문학의 가치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한 셈이다.

하지만 정부는 말로만 인문계 전공자들을 살린다고 구호만 외칠 뿐 재탕, 삼탕 식의 정책만 내놓고 있다. 인문학 교육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기업·대학과의 변화를 고려한 과감한 정책을 인문계 학생들은 바라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