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민투표 반대 61%…EU "결과 존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6 0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 페이스북]


아주경제 최서윤 기자 = 5일(이하 현지시간) 치러진 채권단의 경제 개혁안(임금·연금 축소 등) 수용 여부에 관한 국민투표 개표가 80% 이상 진행된 가운데 '반대'가 61%, '찬성'은 39%로 나타났다. 20%포인트 이상 앞지르면서 반대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 방송사들이 이날 오후 7시 투표 종료에 맞춰 방송한 최종 여론조사에서는 박빙이 예상됐지만 개표율이 높아갈수록 '6대 4' 구도는 확실시 되고 있다. 사전 여론조사에서 찬성과 반대는 각각 44%와 43%, 43%와 42.5% 등 1%포인트 안팎의 차이로 오차범위(3%)에 있었지만 예상을 깨고 '큰 반대'(Big No)를 보였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의 '반대가 클수록 정부의 협상력을 높여 채권단으로부터 더 좋은 합의안을 끌어낼 수 있다'는 설득 등이 막판 반대여론을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유권자들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채권단이 지난달 25일 제안한 협상안(2차 구제금융안)에 관한 찬성과 반대를 선택했다. 투표 질문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와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이 6월 25일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에서 제안한 협상안을 수용하느냐"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이날 "그리스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