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운명 가른 일요일...극심한 분열, 국민투표 이후가 더 큰 문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5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아주경제 최서윤 기자 =7월 첫째 일요일, 그리스의 운명이 갈렸다.

'유로존 잔류냐 탈퇴냐’를 판가름할 그리스 국민투표가 5일 오전 7시(이하 현지시간)부터 호우 7시(한국시간 5일 오후 1시부터 6일 오전 1시)까지 진행됐다. 그리스 유권자들은 투표에서 채권단이 제안한 구제금융 협상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선택했다. 즉 유권자들은 채권단이 그리스에 요구한 경제 개혁안을 놓고 찬반 여부를 밝힌 것이다. 
 
전문가들은 국민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그리스가 경제 위기를 극적으로 극복하거나 국민의 공감을 끌어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봤다. 이는 국민투표를 둘러싸고 여론이 극심한 분열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공식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인 지난 3일까지 찬성파와 반대파는 별도의 집회를 갖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와중에 공산당은 정부와 채권단 제안을 모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찬반 여론은 팽팽했다. 그리스 일간지 ‘에트노스’가 지난 3일 보도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찬성’이 44.8%, ‘반대’가 43.4%로 백중세였다. 전날 블룸버그가 마케도니아대학과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43%가 ‘반대’했고 42.5%가 ‘찬성’했다. 

그리스에서 국민투표가 시행되기는 1974년 입헌군주제를 공화정 체제로 전환했을 때 이후 41년 만이다. 이번 국민투표는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가 지난달 27일 새벽 긴급 연설을 통해 갑자기 실시를 밝힌 데 따른 것이다. 그리스 유권자는 985만명으로 투표율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관측됐다. 그러나 국외 거주자 100만여명은 일정이 촉박해 정상적으로 투표에 참가하지 못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