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충남도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4 1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심사 최종 통과 -

  • - 안희정 지사 “백제유적은 고대 한·중·일 평화·번영 결과물” -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사진제공=충청남도]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공주·부여·익산 백제역사유적지구가 마침내 세계유산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충청권과 백제 관련 문화유산으로는 처음이고, 전국에서는 12번째다.

 충남도는 4일 독일 본에서 열린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에서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 등재 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공주 공산성 ▲공주 송산리고분군 ▲부여 관북리유적 및 부소산성 ▲부여 능산리 고분군 ▲부여 정림사지 ▲부여 나성 ▲익산 왕궁리 유적 ▲익산 미륵사지 등 모두 8개 유적지로 구성돼 있다.

 이날 등재 심사에서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세계유산 등재 10개 기준 중 ▲특정 기간이나 문화지역 내 건축과 기술, 예술, 도시계획, 경관 디자인 등에서 인류 가치의 중요한 교류 증거(ⅱ)가 있고 ▲독보적이거나 특출한 증거가 있는 유산(ⅲ) 등 2개 기준을 충족했다.

 구체적으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고고학 유적과 건축물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고대 동아시아 왕국들 사이에 진행된 건축기술 및 불교의 교류를 보여주고 있고 ▲웅진왕도와 사비도성의 입지 선정, 불교 사찰 및 석탑, 고분, 건축물 등은 백제의 독특한 문화와 종교·예술의 탁월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이와 함께 ▲단위 유적들이 적절하게 잘 보존돼 있고 ▲각 유적들은 역사적 기능 및 관계를 보여줄 수 있는 충분한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유적 보호를 위한 완충구역이 설정된 데다 ▲전담기구를 통해 보존·관리되고 있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등재 심사 통과 직후 안희정 지사는 WHC 회의장에서 공식 연설을 통해 “백제역사유적은 고대 한·중·일과 동북아시아 평화·교류·번영의 결과물”이라며 “1400년 전 고대 왕국 백제의 역사유적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됨으로써 전 세계 시민들이 대한민국을 비롯한 동북아의 과거·현재·미래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됐다”며 등재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안 지사는 이어 “충청남도는 백제역사유적의 보존과 계승을 통해 백제역사유적이 인류의 유산으로 길이 남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난 자연유산 및 문화유산을 발굴·보호·보존하기 위해 지난 1972년 ‘세계 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에 관한 협약’을 채택하며 시작됐다.

 지난달 말 현재 161개국 1007건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돼 있으며, 우리나라는 지난 1995년 석굴암·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등 3건이 이름을 올린 이후 이번 백제역사유적지구까지 모두 12건을 보유하게 됐다.

 우리나라는 또 조선왕조실록 등 11건의 세계기록유산과 지난 2011년 등재된 서천 한산모시짜기 등 16건의 세계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