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선호 미니수박 생산 연구 한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5 08: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충북농업기술원, 아치형, 밴딩형 등 재배시험, 보기도 좋아

                                                                                              [사진제공=충북농업기술원]

아주경제 한완교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소비자 기호에 맞는 2㎏ 이하 미니수박에 대하여 기존 지상 포복재배에서 아치형, 밴딩형 등 지주재배 방식을 적용한 시험연구가 한창이라고 밝혔다.

미니수박은 모양도 예쁘고, 크기도 앙증맞다. 특히 쓰레기 발생량이 적어 대다수의 소비자가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일반 수박은 1포기에서 1개를 생산하는데, 미니수박은 연속착과로 5~6개의 과실을 생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그동안 애플수박이라는 이름으로 2014년부터 문경·음성·논산 등 일부지역 농가에서 도입하여 재배하고 있으나, 마땅한 지침서가 없어 일반수박을 기준으로 재배하면서 여러 가지 애로사항을 겪어 왔다.

이에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에서는 농촌진흥청으로부터 국비를 확보하여 미니수박의 표준재배법을 확립하기 위한 여러 재배방식을 도입,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고 있다.

먼저 재배방식은 아치형이나 밴딩형 지주재배가 일반 포복재배에 비해 착과율과 품질이 월등히 우수했고, 포기와 포기 사이의 거리는 40~50㎝ 정도가 알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미니수박 4가지 품종에 대하여 지역에 알맞은 고품질, 규격품 생산 품종 선발을 위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 정택구 팀장은 “앞으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미니수박의 표준재배 지침서를 발간하여 지역 농업인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소득원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