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5종으로 분산된 지하정보 통합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 5개 부처, 14개 법령, 4개 시스템으로 분산돼 있는 총 15종의 지하정보가 오는 2019년까지 통합된 지도로 구축된다. 향후 사물인터넷 기술 등과 연계할 경우, 과학적 분석과 예측으로 지하공간의 안전성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각 기관별로 구축돼 있는 지하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제공·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 계획’을 확정, 수립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지하정보통합지도 구축 계획은 최근 전국 각지에서 지반침하가 발생함에 따라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지반침하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범정부 활용을 위한 지하공간 정보기반 마련 △스마트한 지하정보 통합·활용체계 구축 △지하정보 활용 지원센터 운영 △지하정보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먼저 국토부는 지하공간을 개발·이용·관리함의 기본이 되는 지하시설물, 지하구조물 및 지반정보 등을 통합한 지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전국 8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설물의 밀집도와 구축물량, 사업연계성 등을 고려해 2016년부터 2017년은 서울특별시 등 8대 특별·광역시, 2018년부터 2019년은 나머지 시를 대상으로 통합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미 서울과 부산, 대전, 세종시 등을 시범 지자체로 선정해 올해 말까지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통합지도 구축 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지반침하 등의 안전사고 대응·분석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통합지도의 구축·갱신·활용 등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지정해 운영하며, 지하정보 수집·구축·갱신·활용 등에 대한 관련 조항을 구체화해 특별법령 제정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통합지도 구축이 완료되면 지반·지하시설물 안전관리와 지하개발 설계·시공 및 관리업무를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지반침하 및 지하수위 변동 감지 기술 등 사물인터넷 기술과 연계할 경우에는 보다 과학적인 분석으로 지하공간의 안전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