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퀴어문화축제 성황리 폐막...한국 동성애자들 커밍아웃 활발해 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30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퀴어문화축제 홈페이지]

아주경제 이진 기자 = 지난 28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동성애 축제인 ‘2015 퀴어문화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성 소수자들의 인권과 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열린 이 축제에는 3만 여명(경찰 추산 5000명)이 참가해 '차별 없는 세상'을 외치며 거리퍼레이드 등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가했다.

이날 오전 11시부터 문을 열기 시작한 부스행사에는 다양한 성소수자 관련단체와 대학생 모임, 여성단체 등이 자리했다.

또한 퀴어문화축제 지지의사를 밝힌 주한미국대사관·주한스웨덴 대사관·주한캐나다대사관·주일슬로바키아대사관 관계자들은 물론 구글코리아도 자리를 지켰다.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는 오후께 직접 서울광장을 찾기도 했다.

이번 퀴어축제는 지난 26일 미국 연방대법원이 미국의 모든 주(州)가 동성커플의 결혼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판결한 소식이 알려진 이후 열려 분위기는 한층 달아오른 모습이었다.

퀴어문화축제조직위는 “역사상 서울의 중심인 서울광장에서 성적소수자 단체가 단독으로 행사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우리 시민사회가 다양성을 모두 인정하는 사회로 한걸음 나아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반면 기독교인들을 포함한 동성애 반대집단의 집회도 진행됐다. 이들은 "돌아와 기다릴게", "남자며느리 NO", "탈 동성애를 돕는 것이 진정한 인권입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든 20여명이 늘어서 손을 앞으로 뻗고 "물러나라"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또 '동성애 동성혼 결사반대'라고 적힌 종이를 붙이고 작은 태극기들을 꽂아두고, 한복 입은 신도들이 구호에 맞춰 북을 두드렸다.

한편 지난 25일 대구지방법원은 대구지방경찰청이 제한해 무산될 뻔한 ‘대구퀴어문화축제’의 동성로 개최를 허용해야 한다는 취지의 결정을 내렸다.이에 따라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본행사와 함께 거리행진이 가능해졌다.

앞으로 퀴어문화축제가 활발해 짐에 따라 국내 동성애자들의 커밍아웃이 본격화 될 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