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이재정 교육감, '함께 손잡고 웃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30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 1주년 공동기자회견 열어, 교육협력사업 등 공동추진방향 발표

[사진=경기도 제공]


아주경제 김문기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30일 취임 1주년을 맞아 도청 브리핑룸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협력사업 등의 정책추진에 뜻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이번 공동기자회견은 이례적인 일로, 이날 먼저 남 지사는 "이재정 교육감과 함께 나란히 연단에 서서 기자간담회를 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학생과 학부모를 포함한 모든 도민이 행복해지는 것을 함께 목표하고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한자리에 있는 것이 큰 의미"라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임기가 끝나고 도민들이 무엇을 했느냐고 물어볼 때, 한 가지만 꼽는다면 '일자리 몇 개를 만든 도지사입니다'라고 말 할 수 있는 일자리 도지사로서 기억되고 싶다"고 했다. 그리고 1년 동안 취임해서 현재 19만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또 "우리에게는 다음 세대에게 더 좋은, 더 행복한 나라를 선물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래서 ‘넥스트 경기’라는 슬로건을 갖고 있다"며 "대화와 협력으로 갈등의 시대를 마치고 그래서 협력해서 새로운 통합의 길로 나가는 것이 경기 연정의 목표"라고 했다.

 

 

이어 이재정 교육감은 "돌이켜보면 민선 6기를 통해서 지방자치가 상당한 수준으로 자리 잡아 이제는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와 대등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상당한 수준의 자율성과 자치를 가진 것으로 발전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지난 1년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것은 도지사와 교육감, 도와 교육청이 어떻게 협력을 하면서 교육문제를 풀어나가느냐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였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를 지원하고 학생을 행복하게 하는 일과 미래의 꿈과 역사를 만드는 일에 경기도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와 교육청은 △꿈의 교실 사업 △초등학교 노후화장실 개선사업 △교육콘텐츠를 접목한 미래형 테마파크 조성사업 등을 함께 추진한다.

아울러 도와 교육청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도에서는 도지사·행정1부지사·사회통합부지사, 교육청에서는 교육감·제1부교육감·제2부교육감이 참여하는 '3+3 협의회'도 주기적으로 열기로 했다. 이 협의회에는 사안에 따라 도의회도 참여한다.

남 지사와 이 교육감의 초당적 협력 합의에 따라 민선 4기와 5기 동안 반목을 거듭하던 도와 도교육청의 협력사업도 순조롭게 풀릴 전망이다.

도는 우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지방교육세 등 교육청에 지급해야할 법정전출금을 조기에 전출해 교육재정 안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법이 정한 전출 기한을 약 1년 앞당겨 교육청에 지급하기로 했다.

초등학교 노후 화장실 개선사업 등 학교시설개선사업은 도와 교육청이 수요조사 현지조사를 거쳐 대상지를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다. 

남 지사의 조기등교생 교육지원방안인 꿈의 교실 사업은 이 교육감이 강조하는 '9시 등교'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두 기관이 협의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양 기관은 창의력, 인성, 체력, 생명존중을 주제로 한 미래형 테마파크 조성 및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미래형 테마파크는 4곳으로 △파주영어마을은 '창의력'을 주제로 전통문화와 한글, 태권도 등 한류 교육 △양평영어마을은 '인성'을 주제로 좋은 세계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교육과 안전체험 질서 원칙지키기 △광주 곤지암 스포테인먼트파크는 '기본기'를 주제로 스포츠정신 반칙 안하기 △반려동물 테마파크(장소미정)는 생명존중을 주제로 유기견 보호·치료, 교육여가 등, 도가 운영 중이거나 조성 예정인 곳에 각각의 테마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접목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테마별로 별도의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함께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경기도 연정정신이 민선6기 출범 1년을 맞아 또 하나의 성과를 냈다"며 "도와 교육청은 오늘을 계기로 도민 행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