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번째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 확인,중국출국 남성..국내 밀접접촉자 38명..급속확산?메르스 증상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9 1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출처: CNN 동영상 캡처] 메르스 바이러스  메르스 증상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바이러스 10번째 내국인 환자가 공식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 확인에 대해 “28일 오전 발표된 내국인 메르스 의심자 1명에 대해 중국 보건당국이 시행한 검사 결과, 최종적으로 메르스가 확진됐다”며 “앞서 확인된 세번째 및 네번째 환자의 가족인 금번 10번째 환자는 현재 중국 내 공공의료기관에 입원한 상태로 격리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은 29일 세종 제3공용브리핑실에서 한 브리핑에서 10번째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 확인에 대해 “어제 알려드렸던 첫 번째 최초 환자의 밀접접촉자로서 중국으로 출국한 내국인 남성이 중국 당국이 시행한 메르스 검사 결과 최종적으로 양성으로 확진되었음을 통보받았습니다. 그래서 10번째 환자가 확인이 되었습니다”라며 “앞서 우리가 말씀드렸던 환자들 중에 3번째, 4번째 환자의 가족인 이번 10번째 남성 환자는 현재 중국 내의 의료기관에 입원한 상태로 격리치료를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10번째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 확진에 대비해 사전조치로 환자가 탑승했던 항공기 탑승자 163명(내국인 85명, 외국인 78명)의 명단을 확보해 기내 밀접접촉자(내국인 11, 외국인 15)를 분류하고, 이러한 현황을 IHR(국제보건규칙)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 및 중국·홍콩·대만·미국 등 보건당국에 통보했다.

항공기 탑승자 중 밀접접촉자 26명(승무원 6명, 승객 20명)에 대해선 인천공항검역소 내 시설격리를 적용하도록 하고 이중 승무원 6명에 대해서는 업무중지 및 격리 관찰할 것을 통보했고(5월 27일), 승객 20명 중 1명의 귀국자(5월 28일)에 대해선 인천공항검역소 내에서 격리관찰을 시작했다.

승무원 6명은 현재 자가격리 중이고 이들 중 환자를 담당했던 승무원 정보를 확인해 해당자는 시설격리, 나머지는 자가격리 유지 예정이다.

밀접접촉자가 아닌 동승탑승객 137명(내국인 74명, 외국인 63명)은 5월 28일까지 20명이 귀국했고 이들에 대해서는 입국게이트에서 체온측정 및 역학조사관의 건강상태 확인을 거쳐 메르스 증상 없음이 확인됐고 메르스 바이러스 관련 정보 및 증상 발현 시 연락할 연락처 등을 안내 후 귀가조치했다. 관할 보건소에 명단을 통보해 증상발생 모니터링을 실시하도록 했다.

아울러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의 국내 접촉자 파악을 위해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의 가족, 의료진, 직장동료, 공항직원 등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 배우자(1), 의료진(10), 직장동료(25) 및 공항직원(2) 등 38명을 밀접접촉자로 추가로 확인해 배우자·의료진·직장동료는 자가에서 격리, 공항직원은 시설격리 조치했다.

앞으로 보건복지부는 아직까지 귀국하지 않은 동승탑승객 136명(내국인 58명, 외국인 78명)은 매일의 입국정보를 사전에 확보해 이들의 입국시 밀접접촉자 19명의 경우에는 게이트검역을 실시한 후 별도의 시설에서 격리관찰을 진행하고 단순 동승객 117명은 게이트 검역을 실시한 후 관할 보건소에서 증상발생 여부를 지속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아울러 귀국하지 않은 동승탑승객의 경우, 이미 확보한 연락처와 주소지를 통해 확보해 본인에게 현재 상황을 안내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한편, 주소지 보건소를 통해 가족들이 본인과 접촉해 해당 탑승객이 해외 현지에서 증상발생 여부를 스스로 관찰하도록 하고 조기귀국할 수 있도록 독려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메르스 바이러스 발생지역 방문 후 발열 등 의심증상이 나타나거나 그런 환자를 진료한 경우의 의심환자 신고 또는 메르스에 대한 문의에 대응하기 위하여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을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총 127명의 접촉자에 대해 격리관찰 중이다. 메르스 바이러스 메르스 바이러스 메르스 바이러스 메르스 증상 메르스 증상 메르스 증상 메르스 증상 메르스 증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