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확대 속 '개인회생', 파산면책자 '대출' 진행순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30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이스마트' 제공]


아주경제 홍광표 기자 =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1100조원에 육박하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27일에 발표한 ‘1분기 중 가계신용’자료에 따르면 가계신용잔액은 1분기말 1099조 3천억원으로 작년 4분기말 보다 11조 6천억원 늘었으며 작년 1분기말보다는 74조 4000억원 늘었다.

이는 지속적인 금리하락으로 인한 영향이 큰데 4월 신규 가계대출 금리는 2.96로 전월대비 0.25%포인트 하락했기 때문으로 가계대출금리가 2%대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렇게 금리하락폭이 컸던 이유는 정부가 추진한 안심전환대출 영향이다.

이렇게 저금리의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 역시 존재한다.

채무상환이 어려워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신청하거나 신용회복을 신청한 사람들이 바로 그러한 사람들이다. 이렇게 국가 채무조정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1금융권과 신용카드등의 사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저금리 정책은 현실과 거리가 멀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개인회생자들의 경우 최저생계비를 보장 받고 나머지 채무를 상환하지만 갑작스런 사고와 질병, 생활고가 닥치게 되면 이러한 최저생계비는 말그대로 최저생계비일 뿐 변제금 납부까지 연체되게 되면 아예 제도신청자체가 실효될 위험이 크다.

급한 자금이 필요할 경우 변제금등이 연체되지 않도록 빨리 해결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채무조정자들은 다음과 같은 진행 순서를 확인해야 한다.

개인회생, 파산면책자대출이 가능한 곳은 1금융권 대신 일부 2금융권(저축은행)과 소비자금융(대부)으로 채무조정자들을 위하여 특별 대출 상품을 운영중이다.

대출을 진행할 때는 금리가 낮은 2금융권부터 알아보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진행가능한 저축은행권에서 대출신청을하고, 만약 조건이 맞지 않아 거절이 됐을때는 소비자금융권을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차후에 저축은행에서 대환이 가능할시 낮은 금리로 대환하는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한편, 개인회생 사건번호대출이나 개인회생인가전후 대출등에 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키움저축은행 수탁법인 이스마트(http://www.esmartloan.co.kr, 1600-2871)에서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