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냉키 전 연준 의장 "초저금리, 경기부양책 미흡 탓"…'정부 책임'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9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벤 버냉키 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전 의장은 28일(현지시간) 호주에서 열린 비즈니스 행사에서 "정부의 압박으로 각국 중앙은행이 금리를 전례 없는 수준으로 낮춰야 했다"고 밝혔다. [사진= 위키피디아]


아주경제 최서윤 기자 = 벤 버냉키 미국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전 의장이 현재의 전례 없는 초저금리 현상을 각국 정부의 책임으로 돌렸다. 경기부양 정책이 미흡한 결과라는 것이다.

버냉키 전 의장은 28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세계비즈니스포럼’ 행사에서 “부양책을 제공하라는 정부의 압박으로 각국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최대한 낮출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고 일간 디 오스트레일리안이 29일 보도했다.

버냉키 전 의장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그 밖의 나라들의 문제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이 저금리와 양적완화에 대해 불평하지만 누구도 어떤 일을 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모든 것이 중앙은행으로 떠넘겨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버냉키는 “경기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통화와 재정 정책을 균형있게 조합했다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라며 “중앙은행이 다시 예전처럼 ‘따분한 시절’이 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반면 버냉키는 “양적완화 정책이 미국 등에서 경제 성장을 자극하는 데 이바지했다”면서 “지금까지 부작용이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연구 보고서들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자신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옹호했다.

버냉키의 이번 발언은 세계적인 초저금리 현상으로 환율 전쟁, 자산가격 폭등, 소득 격차 문제가 제기된 것에 대해 재임 시절 자신의 양적완화 정책 등으로 향하는 비난의 화살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버냉키는 또 글로벌 환율전쟁에 대해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며 “각국은 성장 극대화를 위해 환율 움직임과 별개로 금리정책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버냉키는 “세계 채권시장의 유동성 감소가 금융 리스크의 주요 요인”이라며 “세계 금융시스템은 감독기능 향상으로 이전보다 매우 안정적인 만큼 주식시장의 15% 정도의 추락은 시장이 견뎌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현재 글로벌 경제에 가장 큰 리스크는 지정학적인 문제로 특히 중동지역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