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제2순환도로, 연내 하이패스 설치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8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광주시는 28일 한국도로공사 서울영업소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자치단체 유료도로 하이패스 구축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김태성 기자]

아주경제 김태성 기자 =광주 제2순환도로에 이르면 올 연말 하이패스가 설치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28일 한국도로공사 서울영업소에서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자치단체 유료도로 하이패스 구축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여형구 국토교통부 제2차관, 문인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등 4개 지자체(서울·대구·광주·대전) 부시장, 박권제 도로공사 부사장이 참석해 하이패스 설치·운영과 관련, 상호 협조·지원키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으로 국토부는 하이패스시스템 구축 관련 조정 업무와 필요시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을 지원하고,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구축 업무를 총괄한다.
서울, 대구, 광주, 대전 등 지자체는 하이패스시스템 구축에 적극 참여키로 했다.

광주시는 그동안 제2순환도로 이용 시민들의 통행료 현금 납부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전자징수시스템을 도입키로 하고, 순환도로 법인과 지속적으로 협의했지만 비용 부담에 대한 입장 차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올해 들어 국토부 하이패스 구축 사업 참여를 계기로 4월부터 3개 순환도로법인과 사업비 부담 방안에 대해 3차례 협의하고, 사업비를 일정 부분 부담해서라도 하이패스를 조기에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1구간(소태), 3-1구간(송암), 4구간(유덕) 등 3개 영업소 상․하행 각각 2개 차로에 하이패스를 설치하고 나머지 현금징수 구간에도 전자지불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며 80억원 정도의 초기 구축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간사업자 측과 하이패스 설치비용과 운영비 등을 두고 3차례 협상을 진행했다"며 "합의가 이뤄지면 이르면 올 연말,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제2순환도로에 하이패스가 설치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