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국민운동, '서울'상고법원 설치 규탄 성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2 1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등법원 상고부’ 제도 등 사법분권화 촉구

아주경제 부산 정하균 기자= 상고법원의 서울 설치 움직임에 대해 전국의 지방분권운동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각 지역 지방분권운동 단체 간 연대체인 지방분권국민운동은 22일 성명서를 통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서울’ 상고법원안이 의원입법 형태로 발의되었지만, 대법원의 집요한 입법로비의 산물로 이는 삼권분립의 헌법 원칙에 위배된다"며 "서울에만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괴이한 형태의 상고법원을 만들어 사법 집중을 가중시키려는 것은 최고 법원을 대법원으로 규정하고 있는 헌법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상고사건 수가 폭증해 대법원의 기능이 마비돼 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에 상고부를 설치한다는 내용의 이 법률안에 대해 지방분권국민운동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바른 방법은 대법관 수를 증원하는 것이고, 그것이 어렵다면 사법의 지방분권 실현과 지역민들의 사법서비스 향상을 위해 ‘고등법원 상고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순리"라고 지적했다.

황한식 공동의장(부산대 명예교수)은 "사법 서비스의 당사자 주체인 전국의 모든 지역민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좀 더 쉽고 편하게 사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각 광역 시‧도로의 사법분권화가 추진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고사건 수의 폭증 문제 해결을 위해 헌법까지 위반하면서 유독 서울에만 상고부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1월 대한변호사협회가 실시한 대법원 심리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전국의 과반수 변호사들이 대법관 증원 방안을 선택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