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정책위원회 군사격장 피해대책 관련 포천시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2 1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포천시제공]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새누리당 정책위원회는 21일 “새줌마 정책투어” 첫 걸음으로 포천시 군사격장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해 포천시 영중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새누리당 원유철 정책위원회 의장, 김영우, 박인숙, 손인춘 국회의원과 국무조정실, 외교부, 국방부 관계자들이 함께 했고, 김희겸 경기도청 행정2부지사, 김한섭 포천시장 권한대행, 포천시의회 의장, 도의원, 시의원, 8사단장, 영평승진대책위원회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책위원회 대표들은 한목소리로 지난 60여년 동안 군사격장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감수해온 점을 강조하며 정부차원의 안전대책을 요구했다. 특히 최근 빈번한 도비탄 낙하사고와 민가, 학교위에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위험하게 진행되는 헬기사격에 대해 철저한 대책을 요청했으며 주민대표 중 한사람은 사격장 주변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이전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평소 사격장 피해에 대하여 연구해 온 포천소재 대학 교수는 님비(NIMBY)형 군사시설에 대한 합리적 관리방안과 국가의 형평성 있는 대책 마련에 대해 건의하였고, 지역 도의원과 시의원은 군사시설과 관련된 현행법의 정비와 군사격장 주변 피해주민에 대한 특별법 제정을 요청했다.

포천시 부시장(김한섭)은 "군사격장 주변 피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근 “군사격장 피해대책 지원센터”를 개소했으며, 앞으로 사격장 주변 피해현황을 철저히 조사하여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방부에 정부차원의 군사격장 주변 피해 실태 조사 및 안전대책 수립을 요청하였고, 외교부에는 SOFA합동위원회에서 피해유형에 따른 대책마련을 촉구하였으며, 국민안전처에 안전혁신마스터플랜에 군사격장 안전대책도 추가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일선 지자체에서 사격장 피해 주민들에 대한 지원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중앙 정부차원에서 그동안 피해를 감수해온 포천시민과 군시설로 인해 낙후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철도연장 및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건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