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종 감염병 '메르스' 환자유입 차단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2 13: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동 여행시 감염예방 기본수칙 준수

  • 의심사례시 즉시 신고 당부

▲[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신종 감염병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주의를 요한다.

22일 제주도에 따르면 최근 바레인에 다녀 온 60대 남성에게서 메르스 환자로 확진된데 이어 접촉한 부인과 같은 병실에 입원한 환자에서 2차 감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는 이에 따라 도내 환자유입 가능성에 대비, 감염병 감시체계 강화를 위한 감염병 위기대응 상황반을 설치하고 보건위생과장을 반장으로 6개 보건소는 소장 중심으로 한 대책상황반을 운영한다.

또 도민들의 중동여행과 제주관광의 증가에 따라 국립제주검역소와 공조체계로 중동지역 입국자에 대한 전수 게이트 발열감시 및 건강상태 질문서를 받는 등 공·항만 검역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메르스 환자 도내 유입에 대비해 우선 제주대학교병원에 마련된 입원 격리 24병상에 대해서는 가동 준비에 들어가며, 도내 454개 질병정보 모니터망과 감염병 표본감시기관 45곳을 총 동원해 감시활동을 강화했다

도 보건당국 관계자는 “메르스 환자는 국내 첫 발생 사례로 일반적인 감염경로는 낙타 등 동물 접촉으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까지 예방용 백신 및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은 상태” 라며 “메르스 질병의 잠복기가 길게는 2주정도 됨에 따라 중동 여행 후에 38도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동반한 설사, 심부전 등 임상적증상이 있을 경우나 의료기관에서 의심환자 진단시에는 즉시 보건당국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유럽질병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메르스 환자 세계 발생현황으로 2012년 이후 현재까지 중동지역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유럽 등 23개국에서 1142명이 발생, 464명이 목숨을 잃었다.

발생환자 대부분이 중동지역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지역의 전체 97.8%(1117명)가 감염환자로 발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