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시급등에도 자본순유출 800억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0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의 지난 1분기 국제수지 적자폭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 증시가 고공행진을 했음에도 자본 순유출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중국 인민은행 외환관리국이 19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중국의 국제수지 적자가 800억 달러(약 87조원)로 분기기준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고 봉황망이 20일 전했다. 국제수지는 경상계정과 자본계정으로 나뉜다. 중국은 1분기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라 수입액이 감소해 5년 만에 최대치인 790억달러 흑자를 냈지만, 자본수지 및 금융수지 적자가 사상 최대인 1590억달러를 기록하면서 두 계정을 더한 국제수지는 최대 적자를 나타냈다.

자본유출의 원인으로는 ▲중국 경제성장세 둔화 ▲미국 달러화 강세 ▲중국의 금리하락 등을 꼽았다. 중국의 자본 순유출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외환보유액 역시 7분기 연속 감소하고 있다. 최장 기간 감소다.

다만 전문가들은 현재의 자금 순유출 규모가 전체 금융 시스템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라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가 오랫동안 자본 유출입에 엄격한 통제를 가하면서 지금까지는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이 유출되고 있다는 것. 또 매 분기 800억달러씩 1년 내내 자본유출이 일어나도 2014년 국내총생산(GDP)의 3%, 외환보유고의 10%에도 못미친다. 중국 정부가 자본유출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는 이유다.

관타오(管濤) 인민은행 외환관리국 국제수지사 부사장 역시 “최근의 자본유출은 예상범위 내에 조정을 나타낸다”며 “불법적인 비밀 자본유출로 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순수 금융투자 자금인 이른바 ‘핫머니’와 정부가 장려하고 있는 외국인직접투자를 구분해서 판단하는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팀 콘돈 ING파이낸셜마켓 아시아 담당 리서치 대표는 “중국은 거대한 제조업 부문을 갖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은 보다 싸게 사업할 장소를 찾고 있다”며 “이는 핫머니가 아닌 콜드머니로 부정적인 측면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효과를 고려했을 때 중국 정부는 일정부분의 자본 유출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