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참여없는 연금개혁안·소득대체율 50%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05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합의안 서명한 문재인 겨냥?…범국민대타협기구 결성 제안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대표는 5일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 인상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인 안 전 대표는 이날 '국민참여 없는 연금개혁안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광범위한 국민공론화 과정과 함께 재원마련에 대한 심도있고 책임있는 논의가 먼저 있어야 한다"며 "찬성할 수 없다"며 이같은 반대 입장을 공론화 했다.

새정치연합이 이번 합의에 대해 '사회적 대타협의 모델'이라고 자평하고 있지만,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 인상을 골자로 하는 공적연금 강화 부분에 대해선 당 내부에서 반대론이 고개를 들면서 후폭풍이 커질 전망이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대표는 5일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 개혁안과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 인상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사진=아주경제DB]


안 전 대표가 이 같은 입장을 밝힌 것은 4·29 재보선 전패로 문재인 대표의 입지가 위축된 현 시점에서 현안에 제 목소리를 내 정치 외연을 다지는 한편 공무원연금 개혁 합의안의 '최종 서명자'인 문 대표와 차별화를 꾀하려는 의도도 읽혀진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성명에서 "급격한 고령화와 노인빈곤실태를 감안, 공적연금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광범위한 국민 공론화 과정과 함께 재원마련에 대한 심도있고 책임있는 논의가 먼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적연금의 강화를 위해 소득대체율을 높일지 아니면 먼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기초연금을 확대할지에 대한 논의도 없이 갑자기 '소득대체율 50%'에 합의하고 법안 통과시기도 9월로 정했다"며 "불과 4개월 안에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 인상이라는 난제를 사회적 합의로 풀어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논의의 주체와 틀 자체가 잘못 됐을 뿐 아니라 먼저 목표와 시기부터 결정해놓은 상황에서 자칫 혼란과 갈등을 촉발시킬 수 있는, 잘못된 접근방법"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협상과정에서 국민의 참여가 없었다. 공무원단체 대표보다 우선해 국민 대표들의 참여를 보장했어야 한다"며 "직접 호주머니를 털어야 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담지 못한다면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문제가 있다. 개혁안의 국회 통과여부와 관계없이 다수 국민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여야의 연금개혁 합의안 도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서도 "연금개혁의 당위성을 표명하는 것 외에 무슨 적극적 역할을 했는가. 정치권의 논의만 지켜본 후 유감을 표시하는 모습에서 국민은 개혁의 진정성을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가"라며 "미흡한 개혁안의 배경에는 결국 대통령의 적극적 노력의 부재도 한몫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천문학적 규모의 공무원 연금재정 부족분에 대한 보전을 결국 미래세대의 희생과 부담으로 떠넘긴다면 국민이 선뜻 동의하겠는가. 미래세대에게 부족한 부분을 무조건 감당해달라고 부담지울 수 없다"며 "특정계층이나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와 정책이 다수 국민의 이익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통합적 연금개혁 논의에 본격 들어가야 한다. 고통스럽겠지만 수술이 필요하다면 빨리 메스를 들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 시민사회, 전문가, 국민·공무원·군인·사학연금 대표 주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범국민대타협기구' 결성을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